티스토리 뷰

비타민D 많은 음식, 건강에도 좋아요.

 

각종 생리적 기능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D는 음식에도 들어 있지만 대부분 햇빛으로 부터 얻어 집니다 자외선 피부 자극으로 Vitamin D 합성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자외선을 지나치게 쪼이면 피부 노화가 촉진 과 피부암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외선을 피할 목적으로 선크림을 바르게 되면서 역으로 부족 현상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특히 야외 활동이 적은 겨울철 비타민디 부족현상이 오기 쉽습니다. Vitamin D 결핍은 골다공증, 낙상, 및 고관절 골절 발생률을 높일 뿐 아니라 암이나 자가 면역 질환 발생도 높이게 합니다.

 

이러한 Vitamin D의 일일 필요분을 얻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햇빛 아래서 시간을 보내는 것 이지만 식이요법만으로도 충분한 양이 아니지만, 얻기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햇빛 외에 비타민D를 얻을 수 있는 식품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Vitamin D는 지용성으로 지방이나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이 높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타민D 많은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연어

연어는 인기 지방 음식으로 vitamin d 의 훌륭한 소스입니다. 보통 야생 연어가 양식 연어보다 4배 더 비타민D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2. 청어와 정어리

비타민D 많은 음식 중 청어는 최고 공급원 중 하나입니다. 청어는 전세계적으로 식탁에서 사랑 받는 생선으로 회, 통조림, 훈제나 절임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정어리는 또 다른 청어 종류로 오메가3 지방산 과 Vitamin D의 좋은 공급원 입니다. 

 

 

3. 대구 간 기름

대구 간유는 보충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만약 생선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대구 간유 복용은 다른 곳에서 얻지 못하는 비타민D를 얻기 위한 좋은 방법 입니다. 어린이의 Vitamin D 결핍 예방 및 치료에도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많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함유 된 음식입니다.

 

4. 통조림 참치

또 하나의 비타민D 많은 음식은 통조림 참치입니다. 간편하고 보관이 용이해  즐기는 분이 많습니다. 특히 라면, 찌게 등 다양한 음식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Vitamin D를 함유 뿐 아니라 니아신과 비타민K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통조림 참치를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5. 굴

적은 칼로리의 굴은 맛 뿐 아니라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으로 320 IU의 Vitamin D를 제공합니다. 또한 Vitamin B12, 구리 및 아연등의 영양소가 종합비타민보다 훨씬 많이 들어 있습니다.


6. 새우

새우는 다른 비타민 D가 들어 있는 해산물과는 달리 지방량이 매우 적고, Vitamin D의 양은 풍부하며 몸에 좋은 오메가 -3 지방산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7. 달걀 노른자

해산물만이 유일한 비타민D 음식은 아닙니다. 생선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계란은 훌륭한 영양소입니다. 대부분의 단백질은 계란 흰자에서 발견되지만 지방, Vitamin 및 미네랄등은 달걀 노른자에서 들어 있습니다. Vitamin D는 특히 야외에서 길러진 계란에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8. 버섯

버섯은 비타민 D의 유일한 식물 공급원입니다. 사람처럼 버섯도 자외선에 노출되면 이 필수영양소를 합성하게 됩니다. 실내의 어두운 환경에서 자란 버섯은 Vitamin D가 거의 없어 야생버섯이나 자외선 치료 버섯이 Vitamin D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9. 그 외 비타민D 많은 음식 (첨가 식품) 으로는 우유, 두유, 오렌지 주스 및 오트밀, 시리얼 등 일부 식품에 비타민 D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