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입니다.

 

소유 자동차를 매각하거나 매입 또는 중고차 구입시 자동차세 납부 의무를 성실하게 잘 이행 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한 증명 문서를 말합니다. 자동차관리법 규정에 따라 자동차 소유자에게 과세를 징수하기 위한 세금의 종류중 하나입니다.

 

지방세로서 자동차는 한대당 연세액을 분할하여 1/2의 금액으로 납부하며 1,2분기로 나누어 납부하거나 연납할 수 있습니다. 연납시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납부 기간은 6월과 12월에 납부하는데 이 기간에 자동차 매매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 차량등록사무소에 자동차세 완납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완납증명서의 발급은 가까운 주민센터(구 동사무소)나 구청 등에서 발급 받는 방법도 있으며, 온라인(인터넷)을 통해 발급 받는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해당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방법은 바로 "민원24" 사이트 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검색창에서 "민원24" 로 검색하시면 홈페이지 안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민원24"란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 사무실 등 어디서나,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 발급,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아래)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아래) 아래는 민원24 홈페이지 메인 화면의 모습입니다. 메인화면에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을 선택합니다

 

 

" 민원24" 는법률에서 규정하는 거의 모든 민원에 대해 처리기관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서류 연락처 등을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전입신고 등 5,000 여종) 인터넷 열람민원필요 민원을 신청 후 화면 상으로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인터넷 발급민원필요 민원을 화면으로 열람할 수 있는 동시에,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주민등록등초본 등 1,208 여종)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발급 받기 - 로그인

 

(아래) 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선택시 보게되는 "민원24" 로그인 화면입니다.

 

 

로그인 방법에는 4가지가 있지만, 최종적으로 인증절차시 모두 공인인증서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므로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신 후 사용하시길 권하여 드립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발급 받기 - 신청서 작성

 

(아래) 로그인 후 화면입니다. 상단 4가지 메뉴 중 "세목별과세증명"에서 아래와 같이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위) 기본 개인 정보는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그러므로 빨간 네모상자안에 있는 내용 만 더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1. 과세물건지 주소 (검색 버튼을 누른 후 입력) 입력

2. 과세년도 입력

3. 사용목적 입력

4. 마지막으로 "민원신청하기" 선택 - 민원신청하기 선택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발급 받기 - (아래) 과세항목 선택 : "자동차세"

 

 

(위) 체크 박스에 체크하신 후 "확인"을 선택합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발급 받기 - 최종 단계

 

 

(위) 신청한 민원신청서류 종류가 보여집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민원신청하기"를 선택하시면 휴대폰 소액결제등의 지불방법을 통해 이용 요금 지불 후 여러분의 프린터로 증명서를 출력하실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자동차세는 납부 기간에 납부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교부된 자동차 등록증이 회수되거나 교부가 이루어 지지 않으며 자동차등록번호판을 영치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아직 납부하지 않으신 분들은 빠른 시일내에 납부하실 수 있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