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마 생선비린내 제거하는 방법, 세척

 

도마 없는 집이 없을 겁니다. 음식을 만들면서 매일 접하는게 주방용품 이지요, 생선 비린내 같은 냄새가 배거나, 많은 음식물들이 거치면서 위생과 가족 건강에 대한 우려가 생기게 합니다.

 

이렇게 많은 음식물이 거쳐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세균이 번식이 가능한 환경으로 최적인 상태가 되게 만듭니다. 그래서 자주 씻어 주는데요. 도마에 배인 생선비린내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 또는 살균을  위해 씻어 줄 때는 철저하게 깨끗하게 세척해야  합니다. 그런데 세척이 잘 되지 않거나, 종종 생선을 손질한 경우 생선비린내가 깔끔히 제거되지 않아 애를 먹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청결한 도마 상태를 위해 효과적이며, 위생적으로 생선비린내 제거하는법 그리고 깨끗한 세척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식초, 베이킹 소다 로 도마 생선비린내 제거 하는방법, 세척 하는법 입니다.

 

보통 물과 식기세제를 이용하는 경우 도마 표면은 물러지게 되며, 이 경우, 살균 소독해주기 위해 백식초로 딱아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식초는 포도상구균, 대장균, 살모넬라 같은 각종 세균에 효과적입니다. 만약 생선비린내 같은 냄새를 없애야 한다면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식초를 그 위에 다시 뿌려줍니다. 그리고 거품이 생기게 5분~10분 정도 놓아뒀다가 찬물에 담근 행주로 딱아주면 냄새가 제거되고 소독도 됩니다.

 

 

2. 과산화수소 로 도마 세척 하는법입니다.

 

과산화 수소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작용을 합니다. 먼저 식초를 종이타월에 적셔 도마를 딱아줍니다. 그  후 다시 과산화수소(3%)를 또 다른 종이 타월에 적셔 한 번 더 딱아 주면 세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집니다.

 

 

3. 레몬 또는 생강 으로 도마 생선 비린내 와 잡 냄새 제거하는 법

 

레몬, 생강을 이용해 양파, 마늘, 날고기, 생선등을 처리한 후 손 또는 칼, 도마에서 생선비린내 등 냄새가 날 때 레몬 또는 귤, 생강즙등으로 닦아 주면 안 좋은 냄새를 전부 제거될 수 있습니다.

 


4. 만약 도마 표면 깊이 패인 부분 까지,  깨끗하게 세척하고 싶다

 

베이킹 소다, 소금, 물 각 한 숟가락을 섞어 반죽으로 만들어 도마를 문질러 주면 도마 깊숙한 부분까지 세척될  수 있습니다.


5. 소금을 이용하는 도마 세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도마를 세제로 세척 한 후, 소금에 적신 행주로 딱아 주면 도마는 색이 더 선명해지고 가벼워 지게 됩니다. 더불어, 소금과 레몬쥬스 반죽으로 딱아주면 도마의 깊은 곳 까지 세척할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