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두드러기 원인, 대처방법 및 치료법

 

이 증상은 주로 원인물질에 의해 생기며 흰색 또는 붉은색으로 피부가 부풀어 올라 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는 피부질환으로, 보통 갑자기 발생해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피부 발진이 특징입니다.  벌레에 물린 경우  피부가 부풀어오르고, 이것을  가리켜 팽진이라고 하는데,  발진의 형태는 피부가 부풀어 오른 상태에서 중심부가 창백히 보이고, 주변부위는 붉은색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경계 부분이 명확한 팽진의 형태입니다. 피부 발진은 피부 어느 부분에서도 생길 수 있으며 크기도 매우 다양합니다.

 

증상은 혈관 반응에 의해 발생합니다, 피부 상층부만이 부풀어 올랐다면 단순히 두드러기라고 하고, 피부속 깊이 부풀어 올랐다면 혈관부종이라고 합니다. 두드러기 및 이 혈관부종은 전체 인구의 약 20% 가 일생에 한 번은 경험하게 되는 흔한 질환입니다. 그러면 원인 및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두드러기 와 혈관부종은 대개 24시간 이내에 치료 없이도 흔적 없이 사라지며 치명적일 만큼 위험한 케이스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어지러움이 있거나, 쌕쌕거리는 숨을 쉬면서, 호흡곤란 증상이 함께 발생한 경우, 가슴이 답답하거나 혹은 입술,혀, 얼굴에 부종이 생겼다면 치명적 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 진찰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이제 두드러기 원인 알아 보겠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음식물로 발생한다고 생각해, 특정 음식을 피하면 괜찮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알레르기 검사시 음식물이 원인인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음식물 첨가제"일 수도 있으며,  대개의 경우는 두드러기의 원인은 찾기 쉽지 않지만, 추정 될 수 있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증상이 얼마나 지속되는지 그 시간을 기준으로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 되며 보통 6주이상 경과 시 만성으로 봅니다.

 

1. 두드러기 원인 : 급성  

 

급성이라면 대략 반 정도의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약물 :  아스피린, 페니실린, 비타민, 인슐린

음식물 : 달걀, 호두,마늘, 어란(생선알), 우유, 초콜릿, 치즈, 돼지고기, 조개류, 딸기등 과 같은 과일류, 콩, 토마토 같은 야채류, 곡식류

그 외 : 꽃가루,감염, 물리적 자극 ...

 

 

2. 두드러기 원인 : 만성

 

만성인 경우 그 원인을 약 30%정도 알수 있다고 합니다.

 

급성처럼 음식물, 약물,바이러스 또는 기생충 감염 등이 보통 원인 일 수 있으며,  심리적  요인,  결합조직 질환, 또는 유전적 요인 및 종양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물리적 자극

 

압박, 진동, 찬 온도, 열 노출, 및 태양광선등이 두드러기의 원인 일 수 있으며 , 콜린성, 접촉성 등이 있습니다.

 

 

 

 

두드러기에 대한 대처방법과 치료법

 

심하지 않은 증상이라면 특히 급성 두드러기 인 경우 대처 방법 및 자가 치료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대처방법으로 먼저, 원인 물질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만일 의심 가는 물질이 있다면, 접촉을 피하고 증상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2. 두드러기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증상 발생 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이내에 먹은 음식물을 기록, 분석하거나, 가능한 경우 1주~2주 정도 집 또는 직장에서 떨어진 곳 에서 생활하면서 분석합니다..

 

3. 다음으로 두드러기 발생 패턴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드러기 발생이 식후 , 햋빛 또는 추위 노출 후, 운동 후 등의 패턴을 보이는지,  일년 중 어떤 특정 시기에만  나타 나는지 등을 확인해 봅니다

 

치료방법

 

4. 치료방법으로서 냉찜질이 있으며, 약물 치료법으로는 항히스타민제, 아스피린을 복용할 수 있으며, 직접바르는 약제의 사용등이 있습니다.

 

5. 그러나, 특히 치료법으로서 약물을 복용한다면  안전을 위해 먼저 전문의사의 의견을 듣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