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과일, 안 좋은 음식은?

 

저는 과거 역류성식도염으로 상당히 괴로웠 던 적이 있습니다. 위산이 역류 해 올라오면서 느끼는 불쾌감 과, 밤에 잠을 자다 가슴이 아파서잠에 깼던 경험, 그리고 음식을 먹고 난 후 불편한 느낌은 등 은 식사를 즐겁게 하지 않습니다. 거기에 트림까지 역류성식도염은 알고 있는 것 처럼, 과도 분비된 위산이 역류 해 식도까지 올라오는 불쾌한 증상입니다. 이 증상이 오면 목에 신맛 또는 쓴맛이 느껴지고 가슴이 쓰립니다.

 

이 증상 치료를 위해 제산제, 소화제등을 먹는 분들이 있지만 근본 해결책이 될 수는 없습니다. 의사 진찰을 받고 치료 후에도 재발할 수 있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최근 이 증상을 경험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20, 30대에서 그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당연히 불규칙한 식사 와 생활습관 때문입니다. 주 원인은 식습관으로 인한 것입니다.  오늘은 다룰 이야기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과일인데요? 먹으면 안 좋은 과일 그리고 이 증상에 좋은 음식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생활습관 개선과 올바른 식사 습관입니다. 비만을 야기하는 야식 또는 과도하게 기름진 음식 및 흡연, 음주는 좋지 않습니다. 이런 종류의 습관 과 위산 분비를 특히 자극하는 과일을 과 음식들이 이 증상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삼가 해야 하겠습니다.

 

 

 

위산과다에 의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과일 및 음식 이제 알아 보겠습니다.


식전에 야채로 당근 또는 과일로는 감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자는 알칼리성으로 위산 억제 및 식도염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감자를 섭취 해 좋은 효과를 보았으며, 종종 먹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단호박은 면연력 증가 및 염증 완화를 시켜 역류성식도염에 효과가 좋습니다.

 

그 외 각종 버섯 및 마, 브로콜리 등이 이 증상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마는 소화를 촉진시키며 소화장애를 완화시켜주며 브로콜리는 설포라팬성분으로 위장기능을 튼튼히 해주고, 위염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마지막으로 역류성 식도염에 안 좋은 과일 또는 음식입니다

 


토마토, 사과, 오렌지 등 산성이 강한 과일은 위산분비를 자극 해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지나치게 뜨거운 국물의 경우 지나치게 위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생양파, 생마늘등 매운 야채식품이나 강한 향의 채소는 트림이 나게 하며 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기름진 고기 나  튀김, 전, 부침 등은 위에 부담을 줍니다.

흡연, 음주 와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 녹차 및 음료등 도 식도염에 좋지 않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