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잠잘때 식은땀 나는 이유 알아볼까요?

 

편안히 주무셨나요? 가끔 가까운 분 들 중에 잠자며 식은땀을 흘린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결과 불쾌감, 피로, 쇠약감등을 느낍니다. 너무 허약해지거나, 너무 더운 곳에서 자거나, 아니면 너무 많이 껴 입고 잠 들어 식은땀을 흘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것 하고는 아무런 관계 없이 밤중에 생기는 지나친 일과성 열감의 식은땀이 있으며 잠잘 때 옷, 침구류등을 흠뻑 젖게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유를 몰라서 답답하고, 불안해 합니다. 정확하게 이유를 알려면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야 하겠지만, 원인은 대체로 다음과 같습니다.

 

 

 

1. 폐경은 잠잘 때 식은땀 이 나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폐경으로 안면, 신체홍조가 밤에 있을 수 있으며 식은땀을 흘리게 합니다. 이것은 여성들에게 일어나는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2. 감염으로 인해 식은 땀이 날 수 있습니다.

특히 결핵이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외 박테리아 감염은 원인 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에이즈환자 경우도 날 수 있습니다.

 

 

3. 약 복용으로 일어 날 수 있습니다.

몇몇 약들로 인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약이 땀이 나게 하는 대표적 약 중 하나입니다. 이 약을 복용한 사람 약 22 % 가 이 증상을 보이며 그외  다른 정신과 관련 약들이 식은땀이 나게 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 진통해열제도 가끔은 나게 할 수 있으며, 그 외 다른 약도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식은땀 이 나는 이유에는 암이 있습니다.

암 질환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은 땀 관련 가장 일반적인 암은 림프종입니다.


5. 저혈당증이 잠 자는 동안 식은땀 이 나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저혈당도 원인 일 수 있습니다. 인슐린, 먹는 당뇨약을 복용하는 사람에게 밤시간 저혈당증이 올 수 있으며 식은땀이 동반됩니다.

 


6. 잠자는 동안 호르몬 장애로 식은땀 이 날 수 있습니다.

몇몇 호르몬 장애로 식은땀이 날 수 있으며 그 대표적인 예가, 갈색세포종, 유암종증후군(카시노이드신드롬), 갑상선기능항진, 등입니다.

 

7. 특발성 다한증이 잠자는 동안 식은땀 나는 이유

특발성 다한증의 뜻은 확인 되지 않는 의료적 원인으로 만성적으로 신체에서 발생하는 지나친 땀을 가리킵니다.


8. 신경학적 상태가 식은 땀이 나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신경학적 상태가 정신적 외상후 척구구멍증, 자율신경반사이상,뇌출혈 등일 때 땀이 많이 날 수 있으며, 잠잘 때 식은땀이 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전문 의학자료가 아니며, 참고용으로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