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슴앓이 원인 및 치료법


가슴앓이(heartburn)는 위에서 식도 안쪽 혹은 인두에 올라오는 작열성 또는 경련성 통증을 가리킵니다. 저도 역류성 식도염이 있어 가슴이 아파오는 통증을 느낄 때가 종종 있었는데, 바로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가슴앓이 증상입니다. 이때 보통 일어나 앉아 자세를 바르게 한 후 심호흡을 하면 어느 정도는 가라 앉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식도궤양, 천공성 허니아 등의 질환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원인입니다. 주로 식도 하부와 위에서 생기는 소화기 계통 질환이 가슴앓이 원인인데 그러나 심장질환은 이 증상의 원인이 아닙니다.

 

 

 

또한 특이체질이 원인인 케이스도 있습니다. 이 증상을 더 나빠지게 하는 원인들로는  안 좋은 식습관, 비만, 스트레스 ,흡연, 과음등이 있으며, 아스피린, 스테로이드 등으로 인한 약물성 가슴앓이 원인들이 있습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가 치료법

 

가슴앓이 경우 복압을 높이는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꽉 끼는 옷은 피하고, 벨트는 졸라매지 않습니다.

- 천천히 식사 하며 식사를 할 때는 하루 4회~ 6회에 나눠 조금씩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저녁식사는 잠자기 3시간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나치게 뜨거운 또는 차가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이 가슴앓이 원인이 일 수 있습니다. 식사후 바로 눕지말고 바른 자세로 앉아 있습니다.

- 식사 후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커피, 홍차, 콜라같은 자극성 있는 카페인 음료나 탄산인 경우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일쥬스, 술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초콜릿 및 기름기 많은 음식도 피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식습관 개선 외에 할 수 있는 자가 치료법으로

 

- 증상이 좋아질 때까지 상체를 조금 들어 올린 채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 가슴앓이 원인이 비만이라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슴앓이 약물치료법과 증상이 심한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 치료법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약은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액체 제산제가 좋고,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트림시 피가 올라 오거나, 호흡곤란, 통증이 턱, 팔, 등 쪽으로 뻗치는 등 증상이 안 좋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끝-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