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개발, 계발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19. 8. 31. 17:34

"김** 의원, 입법·정책개발 우수 의원으로 선정 -- '입법·정책** 우수 국회의원'을 선정해 이뤄졌다. 국회의장이 시상하는 입법 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평가 받는다. 김 의원은 "국회의원으로서 가장 중요한 책무 중 하나는 법안을 **하고 정책을 계발하는..." "

 

위는 어는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이 기사에는 아주 비슷한 표기의 두 단어가 쓰이고 있습니다.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예문과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개발’은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의 뜻을, ‘계발’은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줌.'의 뜻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이러한 의미의 두 단어를 비슷한말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과 '계발'의 뜻을 고려하여, '자기 개발' 또는 '자기 계발'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에는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이라는 뜻 외에 ‘토지나 천연자원 따위를 유용하게 만듦.(수자원), 산업이나 경제 따위를 발전하게 함.(산업), 새로운 물건을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어놓음.(신제품)’과 같은 뜻이 있습니다.

 

예문보기

 

학교 교육은 학생들이 갖고 있는 능력의 개발과 아울러 인선의 함양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병균에 직접 작용하는 화학 요법제의 개발과 보급은 전염병으로부터 인류를 보호하는 데 기여했다.
국토 개발의 편중 현상은 시정되는 것이 좋다.
그 기업은 금강산 개발에 막대한 금액을 투자하였다
자신의 능력 개발.
단전호흡은 자신의 잠재력 개발에 도움을 준다.
낱말 맞추기 퍼즐은 지능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평소에 자기 계발을 계속한 사람은 좋은 기회가 왔을 때에 그것을 잡을 수 있다.
민호는 언제나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한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의 자아 계발을 위해 고안된 것이다.
능력 있는 프로그래머는 끊임없는 자기 능력의 계발과 도전 의식이 있어야 한다.
외국어 능력의 계발
그들은 실용적인 지식을 계발하여 생활에 도움을 주었다.
교사는 학생의 잠재된 창의성이 계발되도록 충분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
기본적인 학습 능력은 교양 과정을 통해 계발된다.
김 선생은 학생들의 타고난 소질을 계발하려고 애썼다.
아름다움에 대한 감각은 자연의 아름다움에 의해 계발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