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0년에도 태풍 하이선이 지나가면서 경주, 포항 등 경북 동해안지역에 (1. 상채기/생채기)를 남겼다. 1959년 추석 연휴 한반도를 강타한 태풍 사라는 가을 태풍의 위력을 보여준 역대급 태풍으로 기록된다."

위는 국어 맞춤법 연습을 위해 인용한 어느 기자의 실제 기사 내용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 일까요? 원문에서 기자는 '상채기'를 쓰고 있습니다.

 

 

 

표준어 규정 2장 4절 17항에 의하면 ‘생채기’의 의미로 ‘상채기’를 쓰는 경우가 있지만 ‘생채기’만 표준어로 하고 있습니다.  

생채기는 '손톱이나 날카로운 것 따위로 할퀴어지거나 긁혀 생긴 작은 상처.'를 의미하는 우리말입니다. 그러나 예시문과 같이 전문적으로 글을 쓰는 기자마저도 종종 잘못 쓰는 우리말입니다.

----- 예문보기 -----

부러지고 잠기고…태풍 '찬투' 휩쓸고 간 제주 생채기
화마 할퀴고 간 영덕시장, 이웃사랑 손길로 생채기 보듬어
[포토뉴스] 코로나19 일선 헤쳐온 의료진의 생채기 가득한 페이
'오마이스' 남부에 큰 생채기…부·울·경 피해 집중
국지성 호우에 생채기…열대야는 25일째 기승
장마 전선이 물러간 지난 9일 오후 광주 서구 천변 양동교 산책로엔 수마가 할퀸 생채기가 곳곳에 남아

------------------------------------------------------------------------------------------------------------------

'생채기'의 자리에 '상채기'를 잘못 쓴 실제 사례

12사태 등, 근 반세기에 걸친 현대사의 질곡을 달려오면서 국민 저마다의 가슴에 할퀴고 찢진 상채기로...
청년의 손등에 붉은 상채기가 났다. 
추석 폭우 상채기 복구 안간힘..서울시, 상공인 지원 “총력”
가을 산행ㆍ야외활동 상채기 치료 비상약 필수
다산신도시 택배 분쟁에 '착한 모델' 실버택배만 '상채기'
충청매일 CCDN 태풍 파파 피해 , 생채기에 불안 , 시설 파손 상당해 태풍 타파 피해 태풍 타파 피해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손실을 털어내고 정상화에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키코의 상채기는 생각보다 깊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