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넉살, 넋살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1. 10. 12. 22:19

"유쾌한 입담으로 공감을 이끄는 둘째이모의 (1. 넋살/넉살) 좋은 매력은 인기의 주된 비결이다. 음악도 흥행요인으로 꼽힌다. 단지 대세인 트로트 장르에 편성해서가 아니다."

위는 국어 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어느 기자가 쓴 실제 기사 내용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알맞은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서 기자가 선택한 우리말은 '넋살'입니다.

 


먼저, '넉살'은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부끄러운 기색이 없이 비위 좋게 구는 짓이나 성미.
2. 현대 국어 '넉살'은 19세기 문헌에서부터 나타나 현재까지 이어진다. '넉살'은 '넉'과 '살'이 결합한 것으로 추정되나 분명하지는 않다.

한편, '넋살'은 아래의 의미를 가진 우리말입니다.

1. 사람의 몸에 있으면서 몸을 거느리고 정신을 다스리는 비물질적인 것. 몸이 죽어도 영원히 남아 있다고 생각하는 초자연적인 것이다. (규범 표기는 ‘넋’)
2. [북한어] ‘넋’을 속되게 이르는 말.

그러므로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넉살'이 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전문적으로 글을 기자마저도 틀리는 우리말이었습니다.

----- 예문보기 -----

여제 김연경 넉살…한일전 후 "안 울었어, 그냥 촉촉했지"
그러자 손지창은 "남편은 어떻게 하느냐"라고 너스레를 떨었고, 이지혜는 "남편은 뭐, 다음 생에 만나자"라고 넉살을 떨었다. 
코믹한 면모에 자성을 감싸는 따뜻한 마음까지 특유의 넉살 연기로 미워할 수 없는 허당 매력을 폭발시켰다. 
이수영은 다수의 히트곡을 가진 가수로, 넉살 맞은 입담으로 예능에서도 큰 활약을 펼쳤던 바. ‘힐링산장’ 게스트의 마음을 무장해제시킬 입담이 기대된다. 
'눈썹 주우신 분?' 넉살 좋은 태연의 엉뚱함 태연 SNS 가수 태연이 눈썹을 찾아달라며 엉뚱한 매력을... 

-------------------------------------------------------------------------------------------------------------

TVN 삼시세끼 캡처 옥택연은 “단골이 왔어요~저희 또 왔어요”라며 넋살 좋은 모습을 보였다.
(인터뷰) ‘탐정: 리턴즈’ 성동일, 넋살 좋은 연기 기술자의 덕담
[TD포토] 김태리 '넋살 좋은 미소는 가리고 싶어요'
마지막을 장식할 빗물콘서트는 오늘 저녁 7시에 진행됩니다. 콘서트는 넋살과 디플로우, 그리고 오디 등 디스메이저크루의 공연으로 채워질 예정입니다. 
최근 차붐은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콜”라는 글과 함께 넋살, 로스, 이케이, 김효은과 함께 촬영한 사진을 게재 했다. 
권선구선관위에 가장 먼저 모습을 드러낸 이대의 수원을 국민의당 후보는 주위사람들에게 "오늘도 파이팅입니다"라며 넋살좋게 웃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