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볼때기, 볼떼기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2. 1. 23. 19:01

춘곤증 쫓으려고 (1. 볼떼기/볼때기)를 꼬집을 필요 없습니다. 가만히 앉아서 맨정신으로 즐거울 수 있습니다. 오던 졸음도 싹 달아나는 시간. 트와이스, 트둥이들 놀러왔어요"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가져온 인터넷 글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볼떼기'가 쓰여 있습니다.

 


정답은 바로 '볼때기'로 '볼'을 속되게 이르는 말입니다. 한편, 볼떼기는 '통나무의 양면을 평평하게 깎아 만든 목재.'를 말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볼때기'가 쓰여야 할 자리에 '볼떼기'를 잘못 쓰고 있습니다.

----- 예문보기 ------

'미스터트롯' 이찬원, 귀염뽀짝 화보 공개 "주먹에 올라간 볼때기"
이다인 “터질 것 같은 내 볼때기” 母 견미리와 똑닮은 미모
슈퍼맨 추성훈, 송민국 볼때기 조물조물...할말있는 눈빛에 '폭소'
[논평]손자국 난 볼때기에 쌍코피까지, 굴욕적 밀실협상 다 티 나거든요?
남진 “볼때기 때리기는 전라도식 애정표현”

----------------------------------------------------------------------------------------------------

'볼때기'의 자리에 '볼떼기'를 잘못 쓴 실제 사례

CU(씨유)에서 선보인 ‘순대 국밥 정식’은 신선한 국내산 돈창에 당면을 가득 채운 순대와 쫄깃한 돼지 볼떼기살을 한 그릇에 푸짐하게 담아냈다. 
국내산 돈창에 당면을 채운 순대와 돼지 볼떼기살을 한 그릇에 담아냈다. 
한 겨울 폭설을 뚫고 올라선 속리산의 천왕봉(1,058m)에서 맹추위가 다시 찾아와 볼떼기를 베어가던 칠장산(492.4m)까지 1년여의 시간이 지났다.
이 제품은 신선한 국내산 돈창에 당면을 가득 채운 순대와 돼지 볼떼기살을 한 그릇에 담아냈다. 
내가 스쳐 온 시간마다 잠재되어 있는 고통의 갈피짬을 두고 볼떼기 가득 미소를 머금을 줄 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