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금

건축물 대장 열람 무료로 하는 방법

Mighty Blogger 2016. 8. 30. 13:57

건축물 대장 열람 무료로 하는 방법

 

학생시절, 아버님의 심부름을 종종하던 시절이 있었습다. 그 중 하나가 관공서에서 각종 증명서를 발급 받아 오는 일이 었습니다. 처음에는 막연하게 어려울 것 같던 일들이 하다보니 나중에는 기계적으로 아주 쉽게 하게 되게 됐습니다. 이렇게 뭐든지 처음에는 어렵다고 느껴지지만 하다보면 익숙해지고 쉬워지는 일들이 많습니다. 인터넷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은 많은 관공서, 공공기관에서 각종 증명을 열람하는 일들을 인터넷에서 무료 또는 소액의 비용으로 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 대장 열람도 마찬가지로 무료로 인터넷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서 "민원24"라고 입력하고 검색을 누릅니다.

 

그렇게 하시면 아래와 같은 정부민원포털 민원24 홈페이지 안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보이는 그림은 민원24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메인 메뉴와 주민등록표등본을 비롯해 자주찾는 민원 아이콘을 보실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건축물 대장 열람"입니다.  물론 열람은 무료입니다. 또한 발급 신청도 가능합니다.

 

"건축물대장등초본 발급(열람)신청"을 선택합니다.

 

 

 

 

다음은 "로그인" 입니다. 민원24 사이트는 원칙적으로 회원가입이 되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회원으로도 민원을 처리하실 수 있는데, 비회원 로그인 하면서 들이는 시간이나 회원가입하시는 시간이나 거의 비슷합니다. 그리고 모든 민원서비스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없다면 은행에서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저는 이미 회원가입, 공인인증서 등록이 되있기 때문에 바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했습니다.

 

 

 

 

아래는 로그인 후에 바로 나오게 되는 건축물 대장 열람(발급) 신청서 양식입니다.

 

먼저 아래 양식은 발급을 위한 위한 양식입니다.

 

먼저 건축물 소재지를 검색 후 입력하고, 수령방법(방문, 온라인 발급(본인출력) 온라인 발급(제3자제출)) 을 선택하고, 그리고 최종적으로 방문수령인경우 해당 수령/제출기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건축물 대장 열람 입니다. 무료 열람 만 하는 경우 절차는 단순합니다.

 

건축물 소재지만 입력하시면 건축물 대장을 바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물 소재지는 검색을 누르시면 주소를 찾아 입력하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신 후 보게 되는 "공인인증서 확인"입니다. 결과적으로 로그인, 공인인증서 이렇게 두번의 신원확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하고 확인까지 누르게 되면 이제는 건축물 대장 열람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아래는 "신청내역"입니다. "열람 문서"를 눌러 주세요. 그러면 열람용 건축물 대장이 보여지게 됩니다.

 

 

 

아래는 "일반건축물대장(갑)"입니다. 아래로 더 길게 나오는 내용은 편의상 일부만을 표시하였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열람하시는데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단, 공인인증서가 없거나, 회원가입이 되 있지 않다면 시간이 좀 더 걸리실 겁니다.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