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도 요금 조회 방법- 서울시 아리수

 

제가 과거에 수도계량기로 연결된 파이프가 누수되는걸 모르고 엄청난 요금을 물었던 기억이 납니다. 기억하기로 상수도파이프 누수 지점이 담을 기준으로 집 밖이냐, 안이냐에 따라 책임소재가 달랐던 걸로 기억합니다. 땅속에 묻힌 파이프에 대해 제가 어떻게 누수되는지 압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상당히 이해가 안됐습니다.  뭐 지금이야 아파트 살아서 그런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일단 수도 요금 조회 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시면 그냥 내지 마시고, 먼저 확인해보신 후에 책임소재를 확실히 하시고, 그리고 감면 받을 수 있는지 알보신 후에 요금을 내는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수도 요금 조회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서 "서울시 수도요금" 또는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라고 입력한 후에 검색을 누릅니다. 다른 지역의 경우 앞에 서울시 대신에 지역명을 쓰시면, 그 지역 수도요금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예) 대구(부산, 울산, 인천,...) 상수도사업본부

 

 

 

위를 보시면,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안내가 보이실 겁니다. 이곳에서 서울시 수도 요금 조회 를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메인 화면입니다. 메인 화면 좌측에 각종 아이콘들이 보이는데요, 그 중에 "요금조회"를 선택해주세요.

 

 

 

아래가 서울시 수도 요금 조회 양식입니다.

 

 

수도 요금 조회 전 참고 사항입니다.

 

1. 납기년월, 고객번호 및 사용자명(소유자명)을 입력 후 조회를 누르시면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현재월의 요금자료(전월에 쓴 것에 대한 수도 요금)는 요금이 확정되는 13~15일경부터 조회 가능하다고 합니다.
3. 모바일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아리수앱을 통해서도 수도 요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4. 아리수앱에서 요금고지알림을 신청하시면 매월 중순 스마트폰을 통해 요금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조회 결과가 나오게 될 고지서 양식의 화면입니다. (여러분의 고객번호와, 사용자명을 입력했다면 요금도 같이 보시게 됩니다.)

만약 고객번호를 모르신다면,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요금조회 화면의 좌측상단입니다. 거기에서 "고객번호 찾기"를 선택합니다.

 

 

 

고객번호 찾기를 선택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팝업창으로 뜹니다. 만약 팝업창이 뜰 수 없도록 설정 되있다면, 인터넷 설정에서 해제 해주셔야 합니다.

원래 고객번호는 요금 영수증 우측 상단에 표기 되 있습니다. 그러나 고지서가 없이 서울시 수도 요금 조회를 하실 때 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거주하면서 수도를 사용하고 있는 곳의 주소를 입력하시면, 주소가 올바르다면 고객번호를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 여기까지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