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혼인 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해볼까요!

 

여권발급이나 회사나 학교등 여러 기관에 혼인 관계 확인을 위해 제출해야하는 것이 혼인 관계 증명서입니다. 이것을 쉽게 인터넷으로 발급 받으실 수 있는데 그것이 법원이 제공하는 전자가족관계 등록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법원이 전자 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하시면, 가족관계에 관련된 여러 종류의 민원 증명서류를 담당 기관을 찾아가지 않아도 집에서 인터넷으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전자관계등록시스템"이라고 네이버 나 다음검색창에 입력합니다. 그러면 해당 홈페이지로 가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메인 화면입니다. "가족관계 등록부 발급하기"에 마우스를 올려 놓게되면 기본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 증명서, 친양자관계증명서등을 발급 받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가족관계등록부 발급하기의 아무곳이나 누릅니다. (초록색 부분)

 

 

 

계속해서 아래와 같은 팝업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이것은 혼인 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시 프린터로 출력이 가능한지 미리 테스트 해보는 것입니다. 프린터가 출력이 가능하다면, 건너뛰기 하셔도 됩니다.

 

 

 

 

다음은 발급 신청 전에 "신청인에 대한 정보 조회"를 하는 장면입니다.

 

 

 

위의 신청인 정보 조회에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약관동의를 모두 하시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 비밀 번호 입력창이 뜹니다. 혼인 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개인의 중요한 정보를 다루는 것이므로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거의 모든 인터넷상의 금융 서비스와 민원 서비스는 공인 인증서를 요구하므로 미리 준비해두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아래는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 후 최종적으로 본인 확인을 위해 추가 정보를 입력하는 창입니다.

 

 

부 성명, 모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중 하나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조회를 누르셨다면, 이제 바로 혼인 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신청서 양식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 별표로 되어 있는 부분만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1. 본인관계의 관계는 저는 "본인"을 선택했고, 성명을 기입했습니다.

2. 다시 혼인관계증명서 선택, 발급 받고자 하는 통수를 입력했습니다.

3. 발급, 열람 후 발급, 열람 중 열람을 선택했습니다.

4. 주민등록번호는 뒷자리가 모두 나오지 않게 했습니다.

5. 그리고 아래와 같이 "신청 사유"가 나오게 되는데  "본인확인용"을 선택했습니다.

 

 

이제 최종적으로 "발급 신청"을 누르셨다면, 혼인 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완료되게 됩니다.  

 

 

아래는 마지막으로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이용 시간입니다. 참고하시라고 올려 봅니다.

 

 

서비스 제공시간(월요일-금요일 : 08:00-22:00, 토요일: 08:00-19:00, 일요일 및 공휴일 : 이용불가) -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