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금

아파트 관리비 조회 어떻게 할까요?

Mighty Blogger 2016. 9. 30. 17:21

아파트 관리비 조회 어떻게 할까요?

 

저는 우리 아파트 관리비가 많이 나오는지 적당하게 나오는지 알지를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조회해보고 나서, 확실히 비슷한 시기에 지어지고, 비슷한 크기의 다른 지구 아파트 관리비 보다 비싸다는걸 알게 됐습니다. 조회하면서 비슷한 아파트들과 비교 한 후 적절한지를 보여주는데 "유의"해야할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제까지는 그런가 보다 했는데, 우리 아파트가 비싼거였다니. 이번 기회에 입주자로서 왜 그런지 제대도 짚고 넘어가야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나는 아파트 관리비 조회는 어떻게 할까요? 그것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전국 모든 아파트에 대한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아파트끼리 관리비 비교도 가능합나다.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서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이라고 타이핑합니다. 그리고 "검색"을 눌러줍니다.

 

위에서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안내가 보이시나요? 그곳을 다시 한번 클릭합니다.

 

 

계속해서 아래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상단 메뉴에 보이는 "관리비정보" 항목에 마우스를 갖다 놓습니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은 정부(국토교통부)가 운영하고 있는 공공 기관 시스템입니다.

 

 

자 이제 아래 화면을 보시기 바랍니다,  메뉴 중 "관리비정보" 밑으로 "서브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단지관리비, 특정단지와 비교(1:1), 맞춤형비교, 맞춤형 통계, 전국 및 시도 평균 비교" 등등의 항목이 있습니다.

 

이들 항목 중 "우리단지관리비"가 바로 아파트 관리비 조회를 하실 수 있는 메뉴입니다.

 

 

 

 

위에서 "우리단지관리비"를 선택하셨다면 이제 아파트 관리비 조회를 위해 "원하는 단지를 선택"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를 보시면, 왼쪽 편 지도를 이용하실 수 도 있고,  오른쪽편에서 "조회 조건"을 이용 해당 아파트가 위치한 시도, 시군구, 읍면동을 직접 선택할 수 도있습니다.

 

 

 

아래는 "서울시, 성동구, 금호동4가" 를 선택했을 때의 장면입니다. 이렇게 지역을 선택하셨다면, 금호동4가 지역 아파트 단지 이름들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계속해서 "원하는 아파트 단지"를 선택하게 되면, 바로 아파트 관리비 조회가 됩니다. 저는 "금호동 롯데 아파트"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아래는 성동구 금호동롯데 아파트 조회 결과입니다. (예로 들기 위해 참고한것이지 , 우리 아파트 관리비 조회 결과는 아닙니다)

 

 

위에서 눈여겨 보실 부분은 항목 중 "공용관리비와 개별사용료"에 대한 "관리비 상태"입니다. 이게 지금 "보통"이라고 되 있습니다. 유사단지군과 비교할 때 평균값과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저희 아파트는 유사단지보다 높게 나왔고 유의수준이라고 돼 있었습니다. 그걸 이번에 확인하면서 알게됐습니다. 사실을 확인해봐야 겠지만 기분은 별로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