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세가지

 

국토교통부는 이전에 국토해양부로 불리다가 이제는 명칭을 바꿔서 지금의 이름으로 불립니다. 그러나 여전히 국토해양부로 부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보통은 줄여서 "국토부"라고도 합니다.

 

아파트, 연립, 단독주택, 오피스텔등의 매매, 전세, 월세 실제 거래 가격을 알기 위해 국토해양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하시는 분들이 실수하시는 것 중 하나가 단순히 "국토해양부"로 인터넷 조회를 하시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올바른 홈페이지(사이트)를 검색하실 수 없습니다. 반드시 "실거래가"를 뒤에 붙여 주어야 합니다.

 

실거래가 조회 방법에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그 세가지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홈페이지 메인화면 중 일부입니다.

 

 

바로 위에 보시는 홈페이지 첫화면에서 빠른 실거래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는 미리 값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거래유형은 '아파트' / 지번구분은 '지번', 기준년도 2016년 3분기, / 지역선택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동 현대아파트 101동-106동, / 금액선택 (실거래가 15억 까지) / 전용면적은 전체로 했습니다.

 

 

아래가 바로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결과 입니다.

 

 

전용면적은 128.62(38.9평) , 거래금액은 144,000(14억 사천만원)입니다. 건축년도 1984년입니다.(오래된 아파트네요)

 

 

아래가 두 번째, 세 번째 방법 안내입니다.

 

두번째는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자료를 직접 다운받아서 하는 방법입니다. 세 번째는 스마트폰 어플(앱)을 다운 받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어플받는 예는 설명하지 않고 자료 다운 받는 방법만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실거래가 자료를 다운받게 되면 출력하신 후 관심 지역의 아파트 실거래가를 편안히 비교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실거래가 자료제공"을 선택합니다.

 

 

계속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보시게 됩니다. - 제공 자료다운 방법

 

 

위) 자료는 엑셀로 되있기 때문에 엑셀뷰어가 있어야 합니다. 없다면 먼저 뷰어를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조회년도, 조회월, 실거래구분(아파트, 다세대, 단독 매매 또는 전세,월세 지정), 제목은 기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래는 실제로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자료를 다운 받기 실행한 화면입니다.

 

 

위의 목록은 2016년 전체(월별) 전국 실거래가 아파트 (매매) 목록입니다.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위에서 저는 1번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계속해서 위에서 1번 선택후 아래와 같은 (첨부파일: 엑셀파일) 화면을 보시게 됩니다.

 

 

 

아래는 엑셀파일을 다운 받은 후 열어 본 장면입니다.

지역별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가 한번에 될 수 있는데요,  출력해서 보시면 원하는 지역의 실거래가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엑셀을 다루신다면 원하시는 대로 재 분류하실 수 도 있습니다)

 

 

국토부에 의하면 이 자료는 계약일 기준 자료로서, 통계자료로 이용할 경우 수치가 왜곡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자료로만 활용하고, 일부 공개시에는 반드시 신고일 기준으로 집계된 공식통계를 이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