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격태격 케미스트리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김정은-김정민 자매는 시종일관 (1. 아웅다웅/아옹다옹)하는 허웅-허훈 형제의 모습에 "우리도 이러냐"라며 반성하기까지 해.....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 글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아옹다옹'이 쓰였습니다.

 


‘아옹다옹’은 모음조화를 잘 지킨 형태입니다 그러나 모음조화가 파괴된 형태인 ‘아웅다웅’은 잘못된 표현으로 받아들여졌었는데 2011년 국립국어원은 국민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표준어로 인정되지 않았던 '짜장면'과 '먹거리' 등 39개를 표준어로 인정하면서 '아웅다웅'도 표준어로 인정받게 됐습니다.

1. [부사] 대수롭지 아니한 일로 서로 자꾸 다투는 모양.
2. '아웅다웅'은 아옹다옹’보다 큰 느낌을 준다.

 

----- 예문보기 -----

송대관-태진아 아웅다웅 컨셉, 신곡 “덕분에” 변화되나?
'고스트닥터' 유이-손나은, 정지훈-김범 두고 아웅다웅
특히 영화 속에서는 서로 쫓고 쫓기는 이들이 '전참시'에서는 아웅다웅 찐친 케미스트리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옷소매 붉은 끝동' 이준호X오대환, 아웅다웅 케미 폭발
장난감을 사이에 둔 두 동생들의 아웅다웅, 과연 누나은이 이를 어떻게 해결했을지 호기심이 증폭된다.

-------------------------------------------------------------------------------------------

길에서 우연히 만나 식구가 된 고양이 운문이·산문이·물어·꽁트와 아옹다옹 살아가는 시인 길상호의 집사 일지다. 
‘경찰수업’ 차태현-이종혁, 아옹다옹 속 깊은 애정 과시
[이구순의 느린걸음] 블록체인 기업들, 아옹다옹할 겨를이 없다
'꼰대인턴' 한지은·박해진, 시종일관 아옹다옹…대환장 케미스트리 '
이에 유해진은 “내가 돔 나오는데를 알아유~ 아유 그렇게 쉽게 잡히지가 않는다니까”라며 버럭해 아옹다옹 케미를 드러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