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순조로워, 순조로와 & 괴로와,괴로워 올바른 표현은?

 

"괴로와서 더는 못 보겠다." 고 우리는 말하곤 합니다. 이 문장 속  '괴로와서'는 올바른 표기일까요?

 

 '괴로워' 와 '괴로와' 비슷한 경우가  '순조로와' 와 '순조로워' 입니다.

 

'와' 와 '워' 의 쓰임이 혼동되는 중요한 이유는 모음조화 규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규칙에 따르면 ‘괴로와, 가까와’ 등이 맞는 표기지만 일상 속에서는 ‘괴로워, 가까워’가 사람들에 의해 실제로 더 많이 사용되면서 현실 발음대로 표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규칙에도 물론 예외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각각의 비교에서 둘 중 어느 표기가 옳은 표현인지 아시겠습까?

 

 

 

당연히 정답은,'순조로워' 와 '괴로워'로, 이 둘이 바른 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모음조화에 의해 'ㅏ, ㅗ'에 붙은 'ㅂ' 받침 뒤에서 '-아(았)'이 합쳐지는 경우는 모두 '와(왔)'로 적은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한글 맞춤법에 의해 실용적 발음 형태인 '워'로 적고 있습니다.

 

 

그러나, ‘돕-, 곱-’ 과 같이 단음절 어간에 ‘-어’가 결합되서 ‘와’로 소리나는 경우 ‘-와’로 적습니다. 그 이유는 '곱다'와 '돕다'는  '고와', '도와'로 이미 굳어진 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고와', '도와'로 적습니다.(맞춤법 제18항)  그리고 '고워', '도워'는 쓰이지 않는 표기 방법입니다.

 

 

예문을 볼까요. (국어 맞춤법 '와' 와 '워' 구분하기 )

 

가까워(O) / 가까와(X)

 

괴로워(O) / 괴로와(X)

 

순조롭다, 순조로워, 순조로웠다

 

아름답다, 아름다워, 아름다웠다

 

출발이 순조로워, 모두가 걱정이 없었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달은 밝은데 바람이 순조로워 행보가 빨랐다

 

도와(O) / 도워(X)

 

고와(O) / 고워(X)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