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聲東擊西 성동격서 의 유래, 의미 - 한신의 이야기


聲 소리낼 성
東 동녘 동
擊 칠 격
西 서녘 서
 
聲東擊西(성동격서) 유래와 의미는 당나라 두우(杜佑)의 통전(通典) 속 병육(兵六)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이 사자성어(고사성어)는 성언격동(聲言擊東), 기실격서(其實擊西)의 줄여 성동격서라고 하는 것 입니다. 초(楚)와 한(漢)이 대립하던 시절에, 위왕(魏王) 표(豹)의 항복으로 한나라 유방(劉邦, BC 247∼195)은 항우(項羽)와 위왕 두 나라 모두 로부터 협공 당하게 되는 처지가되고, 매우 위급한 형세에 놓이게 됩니다. 그리고 장차 협공을 우려하여, 곤경을 벗어나기 위해 한신(韓信)을 보내어 먼저 정벌에 나섭니다.

 

 

 

이런 한신의 징벌 이야기가 이 고사성어의 유래입니다. 이에 위왕 표는 기원전(BC) 205년 백직(柏直)을 대장으로 임명하였고, 그는 황하강 동쪽인 포판(蒲坂)에 진을 치고, 한의 군대가 강을 건너지 못하도록  막았습니다. 사정이 이러자 한신은 포판 공격이 어렵다는 결정을 하고, 병사들에게 낮에는 큰 소리를 내 훈련하게 하고 이것이 성동(聲東)입니다  밤에는 불을 밝혀서 강력한 공격의지가 있음을 보여주도록 하였습니다.

 

 

위나라의 백직은 이런 한나라 군대 동태를 살피고 너무나 속이 보이는 작전이라며, 제대로 된 사실도 모른채 그들의 어리석음을 크게 비웃었습니다. 이러는 중에  한신은 비밀리에 군대를 이끌고 하양에 도착하였고, 강을 건너기 위한 뗏목을 만들었습니다. 뗏목을 이용 황하를 건넌 한나라의 한신과 그 군사들은 빠르게 진군해 위왕의 후방 요충지였던 안읍(安邑)을 공격하고, 점령해, 그를 사로잡게 됩니다. 다시 이를 격서(擊西)라고 합니다.

 


이렇게 성동격서(聲東擊西)의 유래는 초한시절 한신의 위나라를 공경한 이야기에서 유래 했으며, 동쪽을 칠 듯이 말하고 실제로는 서쪽을 친다가 성동격서의 의미인 것 입니다, 이 고사성어는 즉, 상대를 교묘히 속여 공략함을 빗대 하는 말입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바둑을 두는데,,바둑의 유명한 전법 중 하나가 바로 성동격서 전법입니다. 이 것은 동쪽에 마음을 두고 바둑을 두는 것 처럼 상대를 현혹하고, 실은 서쪽을 도모하는 치밀하고 주도면밀한 작전인 것입니다. 이 표현의 의미는 전쟁과 바둑 뿐 만 아니라 개인 처세, 또는 각종 운동 경기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정치를 하는 정치가들이야 말로 이러한 처세에 매우 능한 사람들일 거라고 의심치 않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