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기재, 기제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0. 2. 8. 18:50

"식약청, **억제제 취급 위반 의원·약국 무더기 적발 - 주요 ** 내용을 보면 처방전에 의하지 않고 투약한 경우가 46개소로 가장 많았고, **류 관리법 상 약의 출처를 관리대장에 반드시 (1. 기제/기재)해야 하는데도 (2. 기재/기제)하지 않은 곳이 9개소 등 입니다. ..."


위는 어는 신문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기사 중 1번과 2번 괄호안에 같은 말이 들어가야 함에도 서로 다른 말이 들어 가 있었습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기재'입니다. 그러면, 두 우리말의 차이점을 예문과 함께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기제(機制)는 '1.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의 작용이나 원리. 2. 어떤 현상이나 구조 따위를 생성하는 계기. 혹은 동기로 작용하는 것'를 말합니다.

 

한편, 기재는 '記載: 문서 따위에 기록하여 올림, 奇才: 아주 뛰어난 재주. 또는 그 재주를 가진 사람.'등을 의미합니다.

 

예문보기

기재 사항을 빠짐없이 적으시오.
그는 장사에 천부적인 기재를 가지고 있다.
능력과 기재를 갖춘 인재
기재 사항을 빠짐없이 적으시오.
그는 장사에 천부적인 기재를 가지고 있다.
지원서의 기재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에는 합격이 취소된다.
자식의 기재에 놀란 부모는 당대의 국수를 찾아가, 자식의 스승이 되어 줄 것을 간청하였다.
----------------------------------------------------------------------------------
사람은 자기를 어느 집단과 동일시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확인하며 만족을 얻는 심리적 기제를 가진다고 한다.
사람은 자기를 타인과 동일시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확인하며 만족을 얻는 심리적 기제를 가진다고 한다.
동화는 어린이를 사회화하는 대표적 기제이다.
현대 사회에서 대중 매체는 문화를 창출하는 기제가 된다.
사람은 누구나 적응 기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사실상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나 불안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방어 기제를 사용한다.
거짓말의 가장 보편화된 행동 기제는 ‘변명’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