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대응, 응대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0. 11. 15. 16:24

균형 있는 상담 서비스 제공을 위해 문의 유형과 서비스별로 전담 인원 운영 및 신속하고 정확한 (1.대응/응대)을/를 실천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도 단계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위는 국어맞춤법 연습을 위해 실제 인터넷 기사를 인용한 것입니다. 대응과 응대는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의미를 가진 우리말들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먼저, 대응(對應)은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어떤 일이나 사태에 맞추어 태도나 행동을 취함.
2. 어떤 두 대상이 주어진 어떤 관계에 의하여 서로 짝이 되는 일.
3. [수학 ] 두 집합이 있을 때에 어떤 주어진 관계에 의하여서 두 집합의 원소끼리 짝이 되는 일.

 

한편, 응대(應對)는 '부름이나 물음 또는 요구 따위에 응하여 상대함.'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신속하고 정확한'에 어울리는 우리말은 '대응'이 됩니다.

 

예문보기

공무원단체가 언론의 부당한 취재와 왜곡보도 행태에 대해 강력한 대응에 나섰다
이 어구와 대응되는 어구를 찾으시오.
그는 이번 일에도 더덜뭇이 대응하고 있다.
국어에서 글자는 소리에 일대일로 대응된다.
신속한 대응으로 다행히 불은 이내 소화되었다.
생태계는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파괴되었다.
우리 팀이 다른 팀보다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력이 높다.
적의 공격에 비조직적으로 대응한 것이 패배의 원인이었다.
그 공식은 고객의 항의에 대응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공식화한 것이다.
--------------------------------------------------------------------------
몇 번 물어보았으나 아무런 응대도 없다.
병기는 청지기를 불러서…김천 선비 최장의를 불러들였다. 병기는 사람 응대를 대개 침방에서 하였다.
나는 그들의 질문에 간단간단히 응대했다.
나는 부러 술기를 과장하며 대범스러운 태도로 작자를 응대했다.
둘 중에 어느 쪽으로 응대할까 하고 잠시 망설이다 나는 후자를 택했다.
이 사람에게 도대체 어떻게 응대를 해야 할는지 도무지 갈피가 안 잡혔다.
그 사람은 몇 번을 거듭해서 물어도 어떤 질문에도 한마디도 응대하지 않았다.
이제 손님과는 쉽사리 의기가 투합해 버린 듯 허물없는 웃음으로 손님을 응대했다.
상현의 응대는 예상외로 냉담하였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