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런 배경하에서 미국 등 의 국가가 개입해 남중국에서 ( 1. 불란/분란)을 조장하는 것이 심히 우려스럽다. 미국은 남중국해에서 풍파를 일으키며 지역 평화와 안정을 해치고....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불란'이 쓰였습니다.

 


‘불란(不亂)하다’의 어근 불란은  '어지럽지 아니하다. 또는 혼란스럽지 아니하다.'라는 의미의 우리말입니다. 

정답은 '어수선하고 소란스러움.'라는 의미를 가진 우리말 '분란(紛亂)'이 됩니다.

‘분란’은 한자어로 뜯어보면 ‘어지러울 분(紛)’, ‘어지러울 란(亂)’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예문보기 -----

또한 보험금 청구과정에 의료기관을 강제로 개입시켜 의사와 환자 간 분란을 조장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파업당시에서 나타난 분란 등 각종 문제점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주주총회' 송해나 "연인 폰 공유해야" vs 이종혁 "분란의 시작"
[톺아보기] 갈등과 분란을 조장하는 승계정책 공시
하지만 이후 정상위의 조합 집행부 해임 추진을 계기로 조합 내부 분란이 커지며 사업 정상화를 위한 변수가 추가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

'분란'의 자리에 '불란'으로 잘못 표기한 실제 사례

kr 청주ㆍ청원 행정구역 통합시 명칭을 '청주'로 해야한다는 일부 단체의 주장에 대해 불필요한 갈등을 조장... 나와 불란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프레임을 조장해 조직개편의 취지와 본질을 호도하려는 의도로 해석되며 도민들의 의사를 대변하는 의회에... 강행돼 불란을 자초했습니다.
조 실장은 "우리가 법적으로 가면 괜한 불란만 조장하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면서....
대학의 불란을 조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명확하게 어떤 행위가 직장 내 괴롭힘인지 입장에 따라 논란의 여지가 많아서 오히려 불란만 조장한다는 염려도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