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선 비린내 제거하는 방법 9가지, 알아볼까요?

 

생선은 비린내가 있지만, 훌륭한 단백질 식품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등 다양한 점에서 우리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인데요.  맛도 좋고 가지고 있는 장점이 많은 대한민국 국가 대표 생선으로, 고등어가 있습니다. 고등어 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 생선이 영양가가 풍부해, 역시 우리 몸에 좋습니다. 

 

하지만 바다생선들은 필연적인 비린내로  요리하기에 까다롭습니다. 또한  오래 놓아 둘 수록 요리 시 더 심한 냄새가 납니다. 이러한 냄새의 대표적 이유는 신선도가 떨어지며  생기는 트리메틸아민이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이런 비릿한 냄새가 없다면, 좀 더 요리하기에 좋겠죠. 그래서 맛있게 불쾌한 냄새 없이 생선을 드실 수 있도록, 생선 비린내 제거하는 방법 9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정도 방법만으로도, 요리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생선 비린내를 제거하는 9가지 방법


1. 우유 : 우유를 이용한 생선 비린내 제거하는 방법은 비교적 단순합니다., 단순히 우유에 약 5분~ 10분 정도 담가 두셨다가, 꺼내 헹구고 나서 요리하면 냄새가 제거 된 상태로 요리 하실 수 있습니다.


2. 된장 : 두번째 제거하는 방법으로 된장에 담가 두는 것 입니다, 이렇게 한 후 삶으면 냄새가 없어집니다. 된장 과 우유 둘 다 단백질성분이므로 냄새 흡수 능력이 뛰어 납니다.

 

 

 

3. 생가 또는 파 : 또 다른 생선 비린내 제거하는 방법으로 생강 또는 파를 넣어 요리 하는 것 입니다.  요리 시  파 나 생강 를 같이 넣어 요리 하면 비린내 제거에 효과적 입니다.

 

 

4. 소금 : 단순히 소금을 뿌리는 방법도 생선에서 비린내 물질이 빠져나가게 합니다.

 

5. 재 : 나무를 태운 후 생긴 재를 이용해 생선 비린내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이 방법은 메기 나 장어 같은 종류 요리를 할 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먼저 나무 탄 재로 골고루 문질러 주세요. 그리고 계속해서 해당  점액질 성분이 완전히 제거 될 때 까지 계속 문질러 줍니다. 이 점액질이 냄새의 주요한  원인입니다. 만약 나무 태운 재가 없다면 대안으로 물을 너무 뜨겁지 않게 데운 후 그 물을 이용해 칼로 문질러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6. 소금, 녹말, 심황 : 소금, 녹말가루, 심황가루를 섞어 혼합물을 만들면 생선 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비린내 제거 방법은 이 혼합물을 요리 전에 발라주고, 다시 30분 정도 지나고 나서  물로 헹궈주는 것입니다.


7. 레몬즙, 식초 : 많이 알려진 생선 비린내를 제거하는 방법 중 하나는 레몬즙 혹은 식초를 요리 전에 발라주는 것입니다.

 

 

8. 청주, 백포도주 : 또 다른 잘 알려진 방법 희석 청주 또는 백포도주에 생선을 적시고 2분 정도 후에 와인을 딱아내고,  마른 후에 요리하는 것 입니다. 이것은 생선 비린내를 제거 시 효과적인 방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9. 오징어 요리시에  비린내 없애는 좋은 방법은 참기름 이나 설탕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설탕에 오징어를 약 3분~5분 간 담궈준 후 헹구고 나서 오징어를 요리해 주면 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