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냉동고기 해동법(녹이는 방법) 알고 계시나요?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칠면조등  냉동고기를 냉장고의 냉동실 칸에 놓아두고 있다, 갑자기 또는 시간을 두고 고기를 요리해야 할 경우 단단하게 얼어 있는 냉동고기를 녹이기는  매우 커다란 과제입니다.

 

무작정 해동시키려고 해도, 잘 되지도 않고, 만약 잘못 해동된 고기는 우리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기나 음식을 안전히 해동하는 법을 평소에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안전하게 냉동고기를 녹이기 위한 해동법(녹이는 방법) 을 알아 보겠습니다.

 

 

 

1. 냉장실을 이용해 냉동고기 해동법(녹이는법)

 

만약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칠면조와 같은 고기나 또는 다른 종류의 음식을 해동해야 하는 걸 전날 알고 있었다면, 냉동실에서 냉장실로 옮기고 나서 완전히 녹을 때까지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보통 냉장실에서 냉동고기나 음식을 녹이는데는 양에 관계없이 보통 하루 정도의 시간이 걸릴걸로 예상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다진 고기이든, 뼈 없는 닭고기 가슴살이든 똑 같습니다. 보통 2.5 kg 정도 고기나 음식을 해동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 약 24시간이 됩니다.

 

 

이렇게 냉장실을 이용하면, 시간은 많이 걸릴지라도, 가장 안정하게 할 수 있으며, 해동된 음식을 바로 요리하지 않아도 되고, 그 상태로 약 하루, 이틀 정도 냉장실에 보관할 수 있으며, 만약 일정이 변경되 요리하지 않이 된다면 다시 냉동해도 됩니다.

 

 

 

2. 찬물을 이용해 할 수 있는 냉동고기 해동법(녹이는 방법)

 

이 방법의 장점은 냉장실에서 냉동고기를  녹이는 것 보다 훨씬 더 빠르다는 것입니다.  단점이라면, 해동되는 동안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고기나 음식을 녹이기 전 비닐백등에 담아, 차가운 수돗물 속에 담가 둡니다. 절대로 뜨거운 물을 이용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물이 따뜻해지게 되면 음식 표면에 박테리아가 발생할 수 있는 온도에 도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물 상태가 충분히 차갑게 30분 마다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 돼지고기, 소고기 또는 닭고기 라면 약 0.5 kg 의 덩어리를 해동하는데 약 한 시간이 안 되는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0.5kg 마다 30분 정도의 시간을 더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완전히 해동이 됐다면, 즉시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정이 바껴 계획 변경된 경우라면 재 냉동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3.  전자레인지로 냉동고기 해동법(녹이는법)

 

전자레인지 이용 방법은 의심할 여지 없이 최고로 빠르게 녹이는 방법 입니다. 먼저, 가지고 있는 전자레인지의 냉동고기 해동 기준 시간을 확인하고 전자레인지를 세팅 해주면 됩니다. 만약 고기가 여러조각이 붙어 있다면, 음식이 어느정도 해동 되 난 후 서로 분리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해동이라면 즉시 요리하셔야 합니다. 완전히 요리된 음식이라면 재 냉동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