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류마티스관절염에 나쁜 음식 (필히 주의) 입니다.

 

이 질환은 다발성 관절염이 주 특징 인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현재 효과가 입증된 식품은 어류 불포화지방산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그 외 류마티스 성 관절염에 좋은 치료제는 없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관절염이 심할 때는 약한 운동을 해주고, 염증이 가라앉을수록 근력 강화를 위한 적극적 운동을 통해 관절에 힘이 생기도록 하는 것 이 좋습니다.

 

특히 체중 증가는 환자 관절에 부담이 되므로 있으므로 체중이 늘지 않도록 주의 하며, 특히 스테로이드 사용에 의한 식욕 및 체중 증가가 있을 경우 식사 양을 조절하며, 체중 증가와 더불어 증세를 더 나빠지게 할 수 있는 류마티스관절염에 나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붉은 고기 의 지나친 섭취

 

여러 점의 붉은 살코기를 먹는 것은 포화 지방을 발생시켜 염증 악화 및 비만을 가져올 수 있어 류마티스관절염에 나쁜 음식일 수 있습니다. 붉은 육류는 섭취량이 지나치게 많으면 염증이 생기게 하는 오메가-6 지방산을 포함합니다. (오메가-3 는 좋은 지방산)

 

하지만 소량으로 붉은 살코기를 먹는 것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추가 염증을 일으키지 않고 단백질 및 중요 영양소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2. 설탕 및 정제 밀가루, 흰쌀

 

신체가 쉽게 분해 하는 탄수화물 섭취는 혈당 수치의 급격한 증가에 기여합니다. 이런 음식에는 간식, 음료, 흰빵과 파스타, 및 흰 쌀이 있습니다. 혈당이 급증할 때 시토 킨이라는 염증성 화학 물질이 발생해 관절에 무리를 주고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체중이 또한 늘게하므로서 관절에 부담을 주는 나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각종 튀긴 음식

 

튀긴 음식을 줄이면 염증 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신체 세포에 산화작용를 높일 수 있는 독소가 포함되어 있다고합니다. 튀김 음식은 지방이 풍부하고, 비만에 기여할 가능성 매우 높기 때문에 대표적 류마티스관절염에 나쁜 음식입니다.

 

 

 

4. 글루텐 류 (밀, 호밀, 보리)

 

글루텐은 밀, 호밀, 및 보리 등의 곡물에 들어있는 단백질성분으로 일부 사람에게는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성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나쁜 영향이 클 수 있습니다.

 

 

5. 알코올 음료(술)

 

류마티스관절염에 나쁜 음식인지 아닌지는 알코올음료(술)은 확실치 않다고 합니다. 적당량의 음주는 관절염 위험성을 줄인다고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음주는 염증을 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좋지 않다고 합니다.

 

 

6. 류마티스 성 관절염에 나쁜 음식 - 가공식품

 

요즘은, 피자와 같은 가공식품의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공 식품은 쉽게 구매할 수 있고, 편리합니다. 그러나 이 가공식품에는 염증 유발 성분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가공식품에는 설탕, 정 제밀가루 및 포화 지방 성분이 들어있어 끊기 힘들며, 체중증가 와 염증 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