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후니월드가 영상회 거래내역 공개를 놓고 청담 CGV와 줄다리기하는 모양새를 보이는 가운데, 영상회에 참여한 팬들은 "이 상황이 (1. 쌩뚱맞다/생뚱맞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 기사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 표기는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쌩뚱맞다'가 쓰였습니다.

 


'생뚱맞다'는 표준어가 아닙니다. '하는 행동이나 말이 상황에 맞지 아니하고 매우 엉뚱하다'는 의미의 '생뚱맞다'는 '아마 애매하고 공연하다'는 뜻의 접두사 '생-'과 엉뚱하다의 '뚱'과 접미사 '-맞다'가 결합된 형태입니다. 

----- 예문보기 -----

BTS 웹툰 본 아미들 극과 극 반응…“생뚱맞다” vs “재미있다”
밀워키 브루어스가 추신수를 1루수 기용에 관심을 갖자 “생뚱맞다”는 반응을 보였다. 
상반된 태도를 견지하는 사업자들의 논리를 일단 차치하고 보면, 초고속인터넷 지배적사업자 지정은 다소 '생뚱맞다'는 생각이다. 
대부분의 설문 응답자들 또한 "생뚱맞다"는 반응들.
유진-류진커플 눈물키스 "애틋했다"` vs "생뚱맞다"

----------------------------------------------------------------------------------------

 

'생뚱맞다'의 자리에 '쌩뚱맞다'로 잘못 표기한 실제 사례


저도 손님 입장에서 가게를 보면 쌩뚱맞다. 이 가게가 뭐 하는 가게인지 모르겠다.
하이브 토큰이 급등한 배경은 '다소 쌩뚱맞다'는 평가다. 
푸른색 바탕의 건물이 주변 환경과 어울리지 않게 "쌩뚱맞다"는 지적도 많이 나온다.
먼저 서장훈이 “우리가 쌩뚱맞다”고 하자 나르샤도 “무슨 조합인지 모르겠다”고 공통점 1도 없는 네 사람의 관계에 대해 언급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