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요컨데/요컨대) 산업은행 이전은 부산을 신금융 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마중물이다. -디지털 금융 특구를 육성하려면 뭔가 다른 제도와 인프라가 필요할 것 같다.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글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요컨데'가 쓰였습니다.

 

‘중요한 점을 말하자면’을 의미하는 부사 ‘요컨대(要--)’를 ‘요컨데(X)’로 잘못 표기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으나, 바른 표기가 아닙니다.
 
1. 부사 중요한 점을 말하자면.
2. 부사 여러 말 할 것 없이.

----- 예문보기 -----

요컨대 능력과 권리는 다른 차원의 문제이며, 권리는 능력의 여부와 상관없이 보장될 때만 권리일 수 있다. 
요컨대, 불쉿 직업 종사자는 세상에서 사라져도 아무도 불편을 겪지 않는 일을 하면서도 자신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끝없이 몸부림친다. 
요컨대 <닥터 스트레인지2>는 필연을 우연으로 가장하여 구성한 이야기다. 
요컨대 이 영화에서 드러나는 ‘현재의 사회적 관계’를 보이는 대로 믿는 것은 어리석어 보인다. 

---------------------------------------------------------------------------------------------

 

'요컨대'의 자리에 '요컨데'로 잘못 쓴 실제 사례


요컨데, 옛 속담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이 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요컨데, 지금과 같은 상황이 은행권의 고통 분담을 위한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 아닌가 싶다. 
요컨데 용어는 간단하지만 제도 설계 자체가 그리 쉽지 않은 제도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요컨데, 5G 이용자들은 줄곧 '반쪽짜리 5G'라며 현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사그러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