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그맘때/그만때)가 되면 자신이 살아온 인생의 흔적이 얼굴에 모두 새겨져 있으니 좋은 인상을 만들라는 말이다. 지금은 100세 시대를 살아야 한다니 이제부터라도 좋은.....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 예시 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그맘때'가 쓰였습니다. 

 


‘그만큼 된 때’의 뜻으로, 일부 사람들이 '그만큼'이라는 의미를 염두에 두고 '그만때'가 바른 표기일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맘때’만 옳은 표기입니다.

------ 예문보기 -----

그맘때 남자아이들이 다 그렇듯 기고만장해졌지. 잔뜩 부푼 가슴을 안고 베르디는 밀라노 유학길에 오르게 되었어
나도 그맘때 그랬듯이 선생님의 감독이 없는 틈을 타 부족한 잠을 청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눈을 빛내며 관심 있게 듣는 학생들도 적지 않다.
엄마가 되고 보니 그맘때 아이 모습이 구체적으로 다가와 원통함이 짙고 컸다.
이러한 기후에 대한 이해는 해마다 그맘때가 되면 그러한 날씨가 어김없이 찾아온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한다. 
그맘때 읽고 듣던 귀여니의 소설과 임창정의 노래도 모두 그게 사랑이 맞다고 했다. 
조선 대표 신사가 세워진 남산은 그맘때 일본 거류민들의 뒷동산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김연아의 빈자리를 메워줄 선수로 기대되고 있는데요 그맘때 김연아 선수와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을까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