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할게, 할께, 바른 우리말은, 예문

Mighty Blogger 2022. 7. 18. 14:51

'소선빈 "어어엄청 열심히 (할께에!!!?)”라며 애교 섞인 멘트를 남겼다. 공개한 사진 속 이선빈은 한 손에 음료를 들고 다양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할께요, 할께, 할게요, 할게'는 우리가 자주 실수하는 우리말 표현입니다. 과연 어느 표현이 바른 국어맞춤법에 맞는 표현일까요?

 

 

 

정답은 바로 '할게'입니다. 한글 맞춤법 6장 1절 53항에 따라 어미 ‘-ㄹ게’는 된소리(께)로 소리가 나지만 예사소리(게)로 표기합니다.

'-ㄹ게' 

어미 (구어체로) 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행동에 대한 약속또는 의지를 나타내는 종결 어미.

'할게/할께' 실제 사용 예문

[포토] 타구 처리한 이지영, 내가 알아서 할게!
박승희, 임신 고백 “태명은 금복이, 계속 열일할게요”
영탁 ‘비혼 선언설’ 진실 밝힌다 “‘결혼 안 할게요’ 했더니”
‘이번주’ 고경표, 전통주에 홀딱! 비법 전수 위해 “제가 아들할게요”
美 30대 코인 억만장자 "내가 백기사 할게"...파산 위기 가상화폐 

이채은 '제가 먼저 할께요'[포토]
해남군, 어르신 말동무 AI로봇 ‘다솜이’ 가 할께요
이용식, 뇌경색 후 오른쪽 눈 실명.."하늘서도 딸바보 할께" 뭉클
[SW포토] 드라마 '내과 박원장',큰 웃음 선사 할께요
[포토] 송소희, '머리결 정리좀 할께요'
다국적제약사 "내 의약품 내가 판매 할께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