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연이 들어 있는 음식 어떤게 있을까요?

 

체내 100가지가 넘는 효소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하는 필수 미량 무기물로 소량이지만 매일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아연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서 성인 권장섭취량 남자 8∼10㎎, 여자 7∼8㎎으로 연령이 많아 질 수록 감소합니다. 아연이 들어 있는 음식은 대부분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이 물질은 효소 구성 요소로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핵산 합성과 분해와 관계 있으며 특히 성장, 조직, 골격 형성, 생식, 면역 기능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성인에 비해, 영아, 소아, 청소년, 임신 수유중인 여성은 아연 결핍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이 외에도 채식주의자, 지구력이 필요한 운동선수, 알코올 중독자, 위장병 환자, 철분보충제 섭취량이 많은 사람들, 이뇨제 복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결핍 위험성을 자연스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곡류 등 식물성 식품에는 적게 들어 있으며 또한 아연 흡수 저해 기능을 하는 피틴산이 들어 있어 효과적으로 흡수 되지 않는다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렇다면 아연이 들어 있는 음식을 알아 보겠습니다.

 

1. 굴, 새우 등 조개류

아연이 가장 풍부한 음식하면 굴입니다. 그 외 로 새우 , 조개, 게 등도 좋습니다. 특히 굴 100g 속에는 100mg의 아연이 들어있어 하루 필요 권장 섭취량을 섭취네 굴 몇 개만 가지고도 충분합니다.

 

 

2. 호박씨

호박 씨앗 및 씨 오일 은 폐경기 이후 여성 유방암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씨앗은 남성 전립선 건강에도 좋으며 더불어 정신건강을 증진시킵니다. 호박씨 한컵에는 약 6.6mg의 아연이 들어 있습니다.

 

 

3. 풀 먹고 자란 쇠고기

풀을 먹여 길러진 쇠고기에는 오메가 -3 지방산과 복합 리놀레산이 들어 있으며 이 암 예방 및,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며, 혈당 개선, 체중 증가 억제 와 근육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되는 다중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4. 코코아 가루

코코아 가루는 염증과 질병 예방 및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 코코아 파우더에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어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 강하 역할을 하는 음식입니다.

 

5. 버섯

아연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 버섯은 항산화 작용, 면역력 증가, 염증 감소 및 함암작용을 하고, 심장 보호와 뇌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6. 시금치

시금치는 매우 영양가 높은 음식 중 하나로서, 심장 질환, 비만, 당뇨, 신경 퇴행성 질환 과 암과 같은 다수의 질병 위험을 감소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닭고기

닭고기는 아연이 들어 있는 인기 식품으로 비타민 B12, 니아신, 등 B 비타민의 공급원이며, 닭고기 비타민 B12는 에너지를 공급하며, 기분을 좋게하고, 심장건강 및 피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8. 땅콩, 콩, 및 전곡류

동물성 단백질 외 아연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땅콩, 콩 과 전곡류(도정되지 않은 곡물) 등이 있습니다. 아연은 곡류 배아나 외피에 많이 들어 있어 현미, 통밀 등 도정하지 않은 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캐슈

캐슈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며 단백질 또한 풍부합니다. 캐슈에 함유 된 성분은 심장질환을 예방, 염증 감소, 뼈 건강 증진 과 건강한 뇌 기능 향상을 돕습니다. 또한 체중을 감소시키거나, 유지 관리하는데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