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연이 들어 있는 음식 어떤게 있을까요?

 

체내 100가지가 넘는 효소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여 조금씩이지만 매일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아연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 권장섭취량은 남자 8∼10㎎, 여자 7∼8㎎으로 나이가 많아질 수록 감소합니다. 아연이 들어 있는 음식은 대부분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성장, 조직 및 골격 형성, 생식, 면역 기능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역할을 합니다.

 

성인에 비해, 영아, 소아, 청소년, 임신기 또는 수유중 여성은 아연 결핍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또한 채식주의자, 지구력을 필요로 하는 운동선수, 알코올 중독자, 위장병 환자, 철분 보충제 섭취량이 많은 사람들, 이뇨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아연이 들어 있는 음식을 알아 보겠습니다.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면  결핍 위험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곡류, 채소류 등 식물성 식품에는 소량이 들어 있으며 또한 아연 흡수를 방해하는 피틴산 때문에 효과적으로 흡수 되지 않습니다.

 

1. 굴, 새우 및 조개류

아연이 가장 풍부한 음식으로는 굴이 있습니다. 그 외 새우 , 조개, 게 등이 있습니다. 특히 굴 100g 에는 100mg의 아연이 들어있어 하루 필요 권장 섭취량을 섭취하는데 몇 개만으로도 충분합니다.

 

 

2. 호박씨

호박 씨앗과 씨 오일 은 폐경기 이후 여성 유방암 위험을 줄이며, 호박씨앗은 남성 전립선 건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호박씨 약 한컵 에는 6.6밀리그램의 아연이 들어 있습니다.

 

 

3. 풀 먹고 자란 쇠고기

풀을 먹고 자란 쇠고기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들어 있어 암을 예방하고, 심장 질환 위험을 줄이며, 혈당 개선, 체중 증가 억제, 근육 강화 등에 도움이 됩니다.

 

 

 

4. 코코아 가루

코코아 가루는 염증 및 질병 예방에 좋고, 항산화제로 역할도 합니다. 코코아 가루에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어 혈류 개선 및 혈압강하에 도움이 됩니다.

 

 

5. 버섯

아연이 들어 있는 음식 중 버섯은 맛 도 좋은 훌륭한 식품이면서 항산화 및 면역력 증강, 염증 감소 및 함암작용을 하고, 심장을 보호하고,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시금치

시금치는 영양가가 상당히 높은 음식으로, 심장 질환, 비만, 당뇨병, 및 암 등 많은 질병 위험을 감소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닭고기

닭고기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아연이 들어 있을 뿐 아니라 비타민 B12, 니아신, 비타민 B6 와 더불어 B 비타민의 공급원 이기도합니다. 특히 닭고기의 비타민 B12는 에너지를 제공하며, 기분을 좋게 만들고, 심장건강 및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8. 땅콩, 콩, 및 전곡류

동물성 단백질 외에 아연이 들어 있는 대표적인 음식류는 땅콩, 콩 과 도정하지 않은 곡물 등이 있습니다. 아연은 곡류의 배아나 외피에 많이 들어 있어 현미, 통밀 등을 도정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9. 캐슈

캐슈는 불포화 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하며 캐슈에 있는 성분은 심장질환을 예방 및, 염증 감소, 뼈 건강 및 뇌 기능 향상을 도와 줍니다. 더불어 체중 감소 뿐 만 아니라 유지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