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두콩의 효능과 먹는방법, 비염에 좋아요.

 

요즘 미세먼지로 숨쉬는게 부담스럽습니다. 이렇게 안 좋은 대기 속에서 호흡기 질환을 가진 환자나 기관지가 특별히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저는 어린 학생들과 자주 접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제가 만난 아이들 중 대부분이 비염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현대에 오면서 사람들의 면역체계와 환경이 확실히 달라진 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비염은 딱 정해진 현대의학적인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부모들도 수많은 곳을 찾아 아이들의 비염 질환을 치료하려고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잠시 그때뿐이지, 계속해서 재발하게 됩니다. 수술을 택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수술로도 완치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제가 알고 있는 확실한 치료법은 운동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규칙적인 장기간에 걸친 운동은 체질을 개선시켜 주고, 자연스럽게 알레르기성 비염이 치료될 수 있게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특히 수영은 비염환장에게 권장할 만 운동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 출처 : 생물자원정보

 

이런 운동 말고, 음식 중에도 비염이나 호흡기 질환에 높은 효능이 있는 음식(식물)이 있습니다. 들어보신 분도 있으실 겁니다. 이 콩은 국내산 콩 중에 가장 큰 콩입니다. 그리고 그 모양이 작두(검)와 같이 생겨 이렇게 불립니다. 바로 이 작두콩의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비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입니다.

 

작두콩에는 플라보노이드, 비타민A, B, C, 히스티딘, 우레아제 성분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염에 좋은 작두콩의 효능과 먹는 방법 알아 보겠습니다

 

1. 작두콩 효능에는 무엇보다 축농증, 기관지 천식, 감기, 기침등과 같은 호흡기질환에 있습니다. 

2. 또한 알레르기성 비염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3. 목을 보호합니다.

4.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위 네가지 이유로 환절기에 섭취 시 좋습니다.

5. 호흡기 외에도 염증성 질환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6. 위장 질환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7. 관절염에 또한 효능이 있습니다.

8. 그외 동의보감에 따르면, 작두콩의 효능은 어혈제거,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 피부개선, 치질과 치루, 입냄새 제거, 간기능개선, 장염, 변비개선, 혈액순환,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적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flickr 

 

작두콩 먹는 방법

 

작두콩 먹는 방법에는 밥에 넣어 먹거나 잘라서 차로 마시는 방법, 작두콩알을 살짝 볶아 물을 끓여 물 대신 먹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또한 효능을 더 높여 작두콩을 섭취하는 방법에는 환, 분말, 또는 발효액을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면 청국장이나 간장을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