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까마중 열매 효능(꽃, 잎, 씨앗)

 

까마중은 5∼7월에 백색으로 꽃이 피며, 과실은 둥글며 검게 익습니다. 까마중은 밭또는 길가에 자라는 식물로 우리나라 각지에 나고 열대 및 온대에 널리 분포해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어린잎을 삶아 우려내 독성을 제거하고, 나물로 식용하기도 하고 , 열매도 먹습니다. 열매에는 해열작용을 하는 성분과 솔라마르신이라 불리는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고 잎과 줄기에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식물은 한방에서는 해열, 이뇨, 피로회복제로 효능 때문에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섭취시 주의할 점으로 쓴맛이 나므로 나물로 식용할 때에는 데쳐 충분히 우려내야 하며, 약간의 유독성분으로 어린이들은 열매를 따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까마중 열매 효능 (잎, 꽃, 씨앗) 알아보겠습니다.

 

1. 해열작용

까마중 열매에는 솔라닌 및 솔라마르신이라는 성분이 있어 해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궤양의 치료 효과
입 궤양을 위한 최고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강(입안)에 궤양을 앓고있는 경우 규칙적으로 까마중을 섭취 하면 좋으며 위궤양에도 또한 도움이 됩니다.

 

 

3. 목구멍을 진정시켜 주고 기관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목구멍을 진정시켜주며, 기관지에 좋아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나, 노래하는 직업을 갖고 있는 분 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4. 변비 예방 및 완화
자연적 섬유성분의 함량이 풍부해 변비 문제를 예방하는 천연 완화제 역할을 합니다.

 

 

 

5. 까마중 열매 효능 에는 또한 통증 완화가 있습니다.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어서 관절염, 신경통 ,통풍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피로회복과 빠른 수면 도움이 됩니다.
까마중 열매 씨앗을 말려 가루로 만들어 밤에 우유와 함께 드시면 빠른 수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신체의 피로 또한 풀어줍니다.

 

 

7. 황달 예방 과 간 질환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이 열매는 황달예방을 위한 최고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 근육을 강화해 황달을 예방해주고, 이미 황달을 앓고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8. 피부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음 까마중 열매 효능으로는 피부질환 개선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알레르기, 피부종기, 열 끓음, 피부 자극등 감염 부위에 추출물을 발라 치료할 수 있습니다.

 

 

9. 신장 기능을 자극 해줍니다.

신장 기능을 자극하는 데  있어 가장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으며, 신장에서 소변을 여과하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10. 빠른 임신에 도움이 됩니다.
까마중 씨앗은 빠른 임신을 도와 주며, 산모의 배아를 보호합니다.

 

11.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신체 모든 필수 영양소를 공급해, 쉽게 음식을 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