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와/과 의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4. 4. 25. 00:10

"와"와 "과"는 둘 다 명사 뒤에 붙는 조사로, 함께 있는 것을 나타내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상황이나 어떤 조건에서는 "와"를 쓰고, 어떤 경우에는 "과"를 써야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과"와 "와"를 선택하는 경우는 명사 뒤에 따라오는 조사의 앞 글자와의 관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1. 명사 끝 글자가 받침이 있는 경우: 보통 "과"를 사용합니다.

 

예시: 귤 과 배, 책상 과 의자

 

2. 명사 끝 글자가 모음인 경우: 보통 "와"를 사용합니다.

 

예시: 사과 와 오렌지, 강아지 와 고양이

 

 

문장속 더 많은 예문을 통해 보는 두 조사의 사용법

 

그녀는 과일 가게에 가서 사과 와 바나나 와 포도를 샀다.
우리는 파티에 와인 과 맥주 와 소주를 준비했다.
오늘 저녁에는 떡국 과 만두 와 김밥을 먹을 거야.
그가 그녀에게 사과 와 사과 주스 와 사과 파이를 주었다.
이 책은 과학 과 역사 와 문학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오늘 아침에 우유 와 시리얼 와 요거트를 먹었다.
학교에 가는 길에 새 와 나무 와 꽃을 볼 수 있었다.
우리는 저녁에 고기 와 해산물 과 채소를 구워 먹었다.
그녀는 커피 와 차 와 쥬스 중에서 커피를 선택했다.
마을 사람들은 같이 모여서 책 과 옷 과 장난감을 나눠주었다.

 

위의 예시를 통해 조사  "와"와 "과"의 사용법을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