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이 내는 돈과 정부의 지원금을 합쳐 (1. 다달이 / 달달이) 최대 70만원(최대 월 40만원 정부지원)씩 연리 3.5%로 저축해 10년 후 1억원을 모을 수 있는 이른바 '1억 만들기 통장'이다.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공부를 위해 참고한 인터넷 글 중 일부입니다. 괄호 안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다달이'가 쓰였습니다.

 

 

 

'달달이'는 부사 '다달이'의 비표준어입니다.  같은 의미의 말로 ‘매달’이 있는데 '다달이' '매달' 모두 표준어로 인정됩니다. 

다달이 
1. 하나하나의 모든 달마다.

달달이

부사 '다달이'의 비표준어.


'다달이'가 쓰인 실제  예문보기

 

월간지를 다달이 구독하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 6월 100.7까지 올라갔다가 지난달엔 99.7을 기록하며 100 아래로 떨어지는 등 다달이 하락하는 흐름을 이어왔다. 

한국은행이 물가 전망을 다달이 바꿔야 할 정도다. 

韓 입국문 활짝 열고 다달이 K팝 콘서트 [내수 활성화 마중물 붓는다

"금융인답게 다달이 선생 삥 뜯었네"..난리 난 지역농협 게시판

 

'다달이'의 자리에 '달달이'로 잘못 표기한 실제 사례

 

그리고 달달이 돈 갚는다는 사람이 3년 동안 10만 원보낸게 말이 되나요?

나머지 1억6530만회분는 달달이 나눠들어옵니다. 8월에 2900만회분, 9월에 4200만회분이 들어오고 나머지 약 9000만회분은 연내 들어올 예정입니다. 

A씨는 고소하려했으나 다른 사람들이 말려서 차용증을 받고 달달이 돈을 받는 것으로 합의를 봤다고 밝혔다. 

포방터 시장에 입점하면 상인회 가입이 거의 필수인데, 가입 시 초기비용 10만원에 달달이 2만원을 내야 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