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하는 방법 - 어렵지 않아요.

 

부동산 매매, 임대 등의 중개료를 보면, 작은 돈이 아닙니다. 수수료 계산기가 있지만 정확하게 어떻게 그런 결과가 나왔는지, 수수료 최고 한도는 또 얼마인지 정확히 아셔야 겠습니다.

 

매매 중개 보수에 대한 규정은 이미 법으로 정해져 있고, 법에서 정한 범위를 벗어나서 중개료를 요구할 시 처벌 받게 되 있으며 공인중개사로서의 자격을 박탈당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규정을 알고 당당하게 요구하셔야 하겠습니다. 법이라고 너무 어렵고, 계산이라는게 복잡할 것 같지만 스마트폰(핸드폰) 계산기하고,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확실히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중개 수수료 기준 표 를 보여 드리고,  중개료 계산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시민 재산 보호를 위한 부동산 중개보수에 관한 법령 및 조례의 규정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인중개사법, 시행령, 시행규칙 서울특별시 주택 중개보수에 관한 조례(2015.4.14. 공포ㆍ시행)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 - 중개료 기준표

 

1. 주택(주택의 부속토지, 주택분양권 포함) 매매 및 교환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 = 거래금액(매매, 임대, 교환 등) X 상한요율 이며 한도액을 넘을 수 없습니다. 상한요율은 말 그대로 최고로 지급할 수 있는 액수이므로 상황에 따라 이 보다 더 적게 중개료를 지급할 수 도 있습니다.

 

 

2. 주택(주택의 부속토지, 주택분양권 포함) 임대차 등 (매매, 교환 이외)

 

 

분양권의 거래금액은 거래당시까지 불입한 금액(융자포함) + 프리미엄 X 상한요율 로 합니다.

 

 

3. 오피스텔

 

 

 

4. 주택, 오피스텔 외 ( 토지, 상가)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시 유의사항, 중개료 관련법규 

 

- 중개보수 한도 = 거래금액 × 상한요율 (단, 이 때 계산된 금액은 한도액을 초과할 수 없음)
- 개업공인중개사는 법이 정한상한요율의 범위 안에서 실제 받고자 하는 상한요율을 의무적으로 위 표에 명시하여야 함.

- 위 부동산 중개보수는 공인중개사법 및 서울특별시 주택 중개보수 등에 관한 조례에서 정한 사항임

 

 

개업공인중개사는 중개료(중개 수수료) 요율표를 중개사무소 내에 게시하여야 함(시행규칙 제10조)
개업공인중개사는 사례·증여 그 밖의 어떤 명목으로도 법정 중개보수(중개료, 중개 수수료)를 초과하여 금품을 받을 수 없음(법 제33조)
위반한 보수 약정의 효력 : 법정한도를 초과한 부분은 무효(대법원2000다54406 판결)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 사례

 

 

 

위는 중개료 계산의 예 입니다. 스마트폰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쉽게 알아 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주택 매매금액이 1억5천만원이면 주택매매금액 (150,000,000원) X 상한요율 1천분의 5 ( 5 / 1,000) = 최고한도 중개료 (중개보수) "750,000"원이 됩니다. 그러므로 750,000원을 넘어서 부동산 중개보수를 요구하면 법에 어긋나는 것이 됩니다.  -끝-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