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운전면허시험 절차 안내입니다.

 

자동차운전면허는 자동차 등을 운전하려는 사람이 일정한 학과시험과 기능시험을 거쳐 지방경찰청장으로부터 발급받는 면허를 말합니다. 종별에 따른 자동차 운전자의 운전능력과 교통법규 및 질서의식 준수 수준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는 일종의 자격시험입니다.


운전면허시험 종류 및 자격 에는 1종대형, 1종특수면허 가 있으며, 시험자격은 만 19세이상으로 1,2종 보통면허 취득 후 1년 이상인자 이며,

다음으로 1종보통, 2종보통, 2종소형면허가 있으며 자격은 만 18세 이상인 자이며 , 마지막으로 2종 원동기장치 자전거면허가 있으며 그 나이제한은  만 16세 이상이 됩니다. 

 

그렇다면, 면허 취득을 위한 절차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먼저 개요를 보고, 계속해서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운전면허시험 절차 - 취득 과정 (교통안전교육, 신체검사, 학과시험(필기시험) )

 

 

먼저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고, 시험장 또는 지정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은 후 학과시험(필기시험)에 접수하고 학과시험을 치룹니다. 학과시험은 불합격시 그 다음 날 응시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운전면허시험 절차 - 필기시험 합격시 취득 과정 (기능시험, 연습면헌발급, 도로주행 )

 

 

학과시험 합격 후 기능시험에 응시합니다. 기능시험의 경우 불합격시 3일 경과 후에 재응시가 가능합니다. 만약 1종 ,2종 보통 면허의 기능시험 에 합격한 경우라면 연습면허를 발급 받고, 도로 주행시험에 응시하여서 합격한 후에야 최종적으로 본 면허를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자 이제부터는 자동차 운전면허 취득 절차 별 세부 내용을 알아 보겠습니다.

 

자동차 운전면허 취득 절차 - 교통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은 학과시험 전까지 면허시험장 내「교통안전교육장」또는 교통안전교육기관으로 지정된 장소(자동차전문학원)에서 실시합니다

 

 

자동차 운전면허시험 절차 - 신체검사

 

 

시험장 내 신체검사실 또는 사전에 병원에서 받으실 수 있으며 시험장내 신체검사실에서 받으실 경우 비용은 1종대형/특수면허 6,000원, 기타면허 5,000원 입니다.

 

태백, 강릉시험장은 신체검사실이 없기 때문에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와야합니다 

 

자동차 운전면허시험 절차 - 학과시험

 

 

학과시험(필기시험) 접수 비용  1종, 2종보통 7,500원, 원동기5,000원, 2종소형 7,500원  
 

 

자동차 운전면허 취득 절차 - 기능시험

 

 

1종 특수 차량은 1종 특수: 대형견인차/구난차/소형견인차 를 말합니다.

운전면허 기능시험 비용(수수료)

1종, 2종 보통 18,500원 1종 대형 17,000원, 1종 특수 17,000원 원동기 6,000원, 2종 소형 7,500원

 

 

자동차 운전면허시험 절차 - 연습면허 취득

 

 

연습면허를 취득하게 되는 대상은 제 1종 ,2 종 보통면허시험 응시자로 적성검사, 학과시험, 장내기능 시험에 (전문학원 수료자는 기능검정)에 모두 합격한 자 입니다.  비용 및 수수료 는 3,500원 입니다.

 

 

자동차 운전면허시험 절차 - 도로주행

 

 

도로주행 응시 수수료는 25,000원이며, 도로주행에 최종 합격 하므로써 본 면허를 취득하게 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