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사실과 진실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19. 10. 19. 15:39

" '그것이 알고 싶다', 청년 이철규의 마지막 하루..30년 전 (진실)에 한발짝 - 정부의 발표와 다른 (사실)을 당시 미 ***은 알고 있는 게 아닐까? 제작진은 오랫동안 ** 못했던 그 날의 **에 다가가기 위해 많은 **을 동원했다. 당시 집중적으로 문제가 제기되었던 **에 대해 법의학적..."

 

우리가 자주 쓰는 표현 중에는 사실과 진실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위는 어는 신문기사의 일부입니다. 이 기사에서도 두 가지 표현이 모두 쓰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 차이를 확실히 구분해 쓸 수 있습니까?

 

 

 

사실(事實)은 '실제로 있었던 일이나 현재에 있는 일' 또는 '겉으로 드러나지 아니한 일을 솔직하게 말할 때' 쓰는 말이며, 부사로 '사실상(실지에 있어서)' 이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한편은 진실은 '거짓이 없는 사실' 또는 '마음에 거짓이 없이 순수하고 바름'을 나타냅니다.

 

예문보기

 

그는 진실만을 말할 것을 맹세했다.
이번 사건의 진실이 언젠가는 드러나고 말 것이다.
그만큼 그들의 말과 얼굴에는 진실과 애원이 넘쳐흐르고 있었다.
나는 스스로 진실과 아름다움을 얘기하고 있다고 의심 없이 믿었으며….
모든 진실이 곧 드러날 것이다.
그는 우리가 진실과 정의의 편에 서야 한다고 말했다.
상민이는 자신의 진실을 담아 그녀에게 긴 편지를 띄웠다.
진실을 짓밟는 공허한 인기보다, 그는 외롭더라도 진실 쪽을 택한 것이다.
탐욕은 손에 넣기 쉬워도 진실은 잡기 어렵다.
-----------------------------------------------------------------------
이 작품은 특정 사실과 관련 없다.
그는 어제 있었던 일을 사실대로 말했다.
말은 안 했지만, 사실 나는 그를 사랑한다.
그는 피해자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사실이지, 여기 와서 제대로 만족해 있는 자가 어딨느냐?
사실 그 사건은 비참한 것이었지만 한편 매우 희극적인 것이기도 했다.
사실을 외면한 허구는 설득력을 지닐 수 없다.
사실 인간의 행위는 부단히 역사의 심판을 받는다.
겉으로 말하진 않았지만, 사실 그녀는 불만이 많았다.
나는 지금도 그녀가 죽었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는다.
이 소설은 당시의 사실에 근거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