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제지, 저지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0. 12. 18. 18:24

위너 강승윤의 7연승을 (1. 제지)한 새로운 가왕 방패가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까. - 31일 오후 방송되는 MBC '복면가왕'에서는 '주윤발'의 연승 행보를 (2. 저지)한 새로운 가왕 '방패'의 첫 번째 방어전이 시작된다.

 

위는 국어맞춤법 연습을 위해 인용한 실제 기사 내용 에서 발췌한 일부 내용입니다. 위 기사에는 같은 의미의 우리말이 쓰여야 할 '괄호1, 2'에 서로 다른 우리말을 쓰고 있습니다.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먼저, 제지(制止)는 '[명사] 어떤 행동을 말려서 못하게 함.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저지(沮止)는 '[명사] 막아서 못하게 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7연승을 '말려서 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막아서 못하게 했다'는 뜻의 '저지(沮止)'가 문맥에 어울리는 우리말이 됩니다.

 

예문보기

윤은 그 말에 대꾸를 하려다가 누나에게 또 제지를 당했다.
공판 때에도 밖에서 기다렸으나 간수들의 제지 때문에 가까이 할 수 없었다는 것이었다.
사슬에서부터 풀려나온 짐승처럼 으르렁거리며 아무런 제지도 받지 않고 달려가는 것이었다.
그 제안은 정부의 제지로 성사를 못 보았다.
제지하는 해병대원에게 총기로 위협하고 있다.
그는 당황한 나머지 두 팔을 벌려 제지하는 몸짓을 지었다.
가려는 그를 제지하였으나 그는 막무가내로 떠나고 말았다.
제지술의 발달 또한 출판의 발달에 커다란 밑받침이 되었다.
나는 그의 장황설을 제지할 생각은 않고 그저 술만 먹고 있었다.
---------------------------------------------------------------------------------------
시민들의 이번 집회는 경찰의 저지로 무산되었다.
적의 탱크를 육탄으로 저지하다.
내겐 그를 저지할 만한 힘이 없다.
조선에 출사하여 왜군을 저지하다.
적의 침공을 저지하기 위해 전열을 정비하다.
경찰의 진압으로 시위대의 가두 진출이 저지되었다.
시위대는 시위를 저지하는 경찰에 투석전으로 맞섰다.
그는 육탄으로 적의 탱크를 어떻게 저지하라는지 알 수가 없었다.

'기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시, 게시 차이점, 예문  (0) 2020.12.22
꿀리다, 꿇리다 차이점, 예문  (0) 2020.12.20
개량, 계량 차이점, 예문  (0) 2020.12.16
제발, 재발 차이점, 예문  (0) 2020.12.14
회손, 훼손 차이점, 예문  (0) 2020.12.12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