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긴가민가, 아리까리 뜻, 예문

Mighty Blogger 2021. 5. 15. 19:23

"사람의 기억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잊어버리거나 (1. 아리까리/긴가민가)한 기억이 생길 수밖에 없다"면서 "최면 수사를 통해 사소한 단서라도 이끌어낼 수 있다면 수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위는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실제 신문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자연스러운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기사 원문에서 기자는 '아리까리'라는 말을 쓰고 있습니다. 과연 표준어일까요?

 


먼저 '아리까리'는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알쏭달쏭]하다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 

그렇다면 '긴가민가'는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1 본래 기연가미연가(其然-未然-)라는 한자어에서 나왔으며 줄여서 "기연미연"이 되고 다시 그것이 "긴가민가"로 바뀌어 쓰이게 됐습니다. 
2. 그런지 그렇지 않은지 분명하지 않은 모양.
3. ‘긴가민가’와 같은 뜻으로 쓰이는 말에 ‘아리송, 알쏭달쏭, 아리까리’ 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표준어에 해당하는 '긴가민가'를 쓰는 것이 좀 더 자연스럽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더 많은 예문보기 -----

전국연합학력평가 고1,2 대상 일제히 실시 아리까리 하네
또 세종과 장영실의 미묘한 감정선과 관련해 "아리까리 하시냐"고 말하면서 만족의 미소를 보이며 "저는 더 나가고 싶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주연은 10월 2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아리까리”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올렸다. 
하지만 가끔씩 죄를 따지기에 ‘아리까리’한 경우가 있다. 
아리까리 하게 죄인으로 만들어 놓고 죄값을 매기게 되면 비난은 죄인이 아닌, 죄인을 만든 쪽으로 향하는 일이 생긴다. 
예를 들어 쭈꾸미, 아구찜, 한켠, 방구, 애기, 바램, 챙피, 곰팽이 같은 말들도 언중이 선호하기는 39개 못지않지만 왜 빠졌는지 아리까리하다

-----------------------------------------------------------------------------------------

[분석] 올해 한·미 증시에 1월효과 나타났나? 긴가민가?
긴가민가 싶어서 양산시와 시의회, 하북면, 비대위 쪽을 각각 접촉했다. 
긴가민가 스쿨존…노면표시 있는데 지자체 관리카드엔 미등재
골짜기에서 물 흐르는 소리란 그냥 꾸며 댄 말이었으므로 아씨는 되레 놀라면서 긴가민가 귀를 기울였다. 
할머니는 이제 기억력이 많이 떨어져 예전 일들이 긴가민가 가물거린다고 하셨다.
꿈인지 생신지 그것이 긴가민가하다. 
나는 그가 결혼을 했는지가 긴가민가하다. 
아무리 생각해도 그가 한 말이 긴가민가한 게 잘 못 믿겠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