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곳간, 곡간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1. 5. 25. 18:49

"금호타이어 '계좌 압류' 산넘어 산…"(1. 곡간/곳간)에 줄 돈이 없다" - 여기에 금호타이어 측은 "실적 악화로 회사 곡간이 텅 빈 상태에서 주고 싶어도 줄 돈이 없다"는 절박함 마저 드러내고 있다. "

위는 국어맞춤법 연습을 위해 인용한 실제 기자가 쓴 신문기사 내용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서 기자는 '곡간'을 쓰고 있습니다.

 


먼저, 곡간(穀間)의 우리말 뜻을 알아 보겠습니다.

[명사] 곡식을 보관해 두는 곳간. ( 곡식을 위한 전용 보관장소)

한편, 곳간(庫間)은 아래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식량이나 물건 따위를 간직해 보관하는 곳.

그러므로,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곳간'이 됩니다. 참고로, 우리말사전에 '나라곳간'이라는 말이 있는데 '국고(國庫)'를 일컫는 말이다'라고 돼있습니다.

----- 더 많은 예문보기 -----

사상 최대실적 은행 "곳간 넉넉할 때 인력 줄이자"
이마트, 자산 팔아 곳간 채운다
백신 곳간 넘치는 美…바이든 "화이자·모더나 백신 6억 회분 있다"
중문채는 끝에 대문간과 3칸 반의 곳간채가 있어 안채에서 사용하는 의류나 그릇 같은 물건들을 보관하는 곳으로 사용됐다. 
곳간이 식량이나 물건 같은 중요한 것을 보관하는 장소라면 헛간은 자질구레해서 훔쳐갈 만큼 중요하지 않은 것을 넣어두는 공간이다. 
금호타이어 '계좌 압류' 산넘어 산…"곡간에 줄 돈이 없다" 
-----------------------------------------------------------------------------------------------------------------------------------
이사 (李斯), 뒷간의 쥐와 곡간의 쥐를 보고 생존술을 터득(상)
풍년의 '역풍'… 곡간 가득 '묵은쌀' 판촉 사활
조상들은 겨울 동안 곡간에 갈무리해 두었던 씨앗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자 일부러 오곡(五穀)밥을 지어 먹었던 것이다. 
날도 곧 추워질 텐데 긴급히 곡간을 열고, 돈을 풀고, 정을 나눠야 한다.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곡간 열쇠를 내주었다. 
채마밭을 지나 옆으로 난 문을 열고 곡간 속으로 들어선 후 머슴이 물러가자 주인은 태도도 말씨도 달라졌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