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전채, 전체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1. 6. 24. 22:24

"의원 질의 답변하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 22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 (1. 전채/전체)회의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가져온 실제 기자가 쓴 기사 내용 중 일부입니다. '전체' 와 '전채'는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괄호에 들어갈 문맥에 맞는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먼저, 전채(前菜)는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서양 요리에서, 식욕을 돋우기 위하여 식사 전에 나오는 간단한 요리. 또는 술안주로 먹는 간단한 요리. - [유의어] 애피타이저, 오르되브르

한편, 전체(全體)는 다음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개개 또는 부분의 집합으로 구성된 것을 몰아서 하나의 대상으로 삼는 경우에 바로 그 대상.

그러므로 괄호에 들어갈 '회의' 와 어울리는 바른 우리말은 '전체'가 됩니다. 그러나 기사 원문에서 기자는 그 자리에 '전채'를 선택해 잘못 쓰고 있습니다.  

---- 예문보기 -----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수상작은 애피타이저(전채요리)는 봄겨울, 메인은 여름, 디저트는 가을을 대표하는 식재료를 활용해 사계절을 형상화한 요리를 완성했다. 
또한 유자 머랭을 곁들인 로즈마리 전복 구이와 각종 피클을 곁들인 완두콩 퓨레 새우 테린 전채요리와 미로와 글라사쥬 말차 케이크와 .....
서장훈은 "아주 최고급 레스토랑 코스 요리에 입맛 돋우는 전채 같은 요리다"라더니 금도끼를 택했다. 
전채요리부터 후식까지 포함된 코스요리다 보니, 만들어야 할 음식 가짓수가 급증했기 때문. 
한편 이날 주막 콘셉트의 백야식당에서 백종원은 먼저 시금치를 활용한 전채요리 시금치 된장죽을 선보였다. 

----------------------------------------------------------------------------------------------------------------------

대체공휴일법, 국회 행안위 전체회의 통과…與 단독 처리
신규확진자 이틀째 600명대…“일시적 증가보다는 전체 추이 중요”
환노위 전체회의 참석해 인사말 하는 안경덕 장관
“학업 의욕 고취하려고”…단톡방에 ‘학년 전체 성적’ 공개한 교사
가뭄으로 마을 전체가 황폐해졌다. 
섬 전체에 갑자기 이상한 긴장이 감돌기 시작했다.

'기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족, 사죽 차이점, 예문  (0) 2021.06.28
외소, 왜소 차이점, 예문  (0) 2021.06.26
가르마, 가리마 차이점, 예문  (0) 2021.06.22
우기다, 욱이다 차이점, 예문  (0) 2021.06.20
잿밥, 젯밥 차이점, 예문  (0) 2021.06.18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