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재질, 제질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1. 7. 4. 16:30

"이 장비의 특징은 타깃된 제품을 균일하게 공급함과 동시에 균일하게 배출이 가능하다는 점이고, 비정형적인 금속 (1. 제질/재질) 검사를 위해 정밀한 기구로 구성했다."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가져온 어느 기자가 쓴 실제 기사 내용 중 일부입니다. 재질 과 제질은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먼저, 재질(材質)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재기(材器)와 성질을 아울러 이르는 말.
2. 재료가 가지는 성질.
3. 목재가 가지는 성질.

또한 재질(才質) '재주와 기질을 아울러 이르는 말.'입니다.

편 '躋秩(제질)'은 거의 쓰이지 않는 말로 '등급을 뛰어 올림.'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재질'이 됩니다. 그러나 기사 원문에서 기자는 '제질'을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문적인 기자마저도 틀리는 우리말이었습니다.

----- 예문보기 -----

 

라벨은 대부분 폴리프로필렌(PP) 재질로 구성돼 있다. 
환경부는 재활용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포장재 재질·구조 등급 표시' 제도를 도입했다. 
그러나 슬림 케이스 손잡이는 푹신한 네오프렌 재질로 오래 들고 있어도 편안하며, 물건이 많아 무게가 나갈 때도 안정감을 준다. 
페트병 뚜껑 같은 작은 플라스틱, 재질을 알 수 없는 일회용 플라스틱 컵이 대표적이다. 
프리미엄 재질의 케이스를 사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네온렌즈'는 하드렌즈 전문 브랜드로 동양인의 각막과 흡사한 편심률을 적용하여 최적화된 설계와 우수한 재질로 유명하다. 

 

-------------------------------------------------------------------------------------------------------------------------

 

'재질'의 자리에 '제질'을 잘못 쓴 실제 예 (출처 : 인터넷 기사)


김현수 롯데손해보험 제질개선 성공, 자본확충 과제 남아
최경환 부총리, “경제제질 개선을 위한 마지막 골든타임” 구조개혁 강조
잠수복 제질로 만든 '레길라' 핸드백 눈길
LG전자, 알루미늄 제질 프리미엄 이어마이크 출시
[장중 1000고지 돌파―배경·전망] 제질 좋아진 증시 ‘千場’에 안착할 듯
그러나 갤럭시S7엣지의 '블루코랄' 반짝반짝 빛나는 제질이었다면 갤럭시S9 코랄블루는 광택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