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배 속, 뱃속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1. 12. 12. 13:31

그는 "어머니 (1. 뱃속/ 배 속)에서부터 킥을 많이 찼다고 한다"고 강조하면서 태생부터 남달랐던 축구 실력을 자랑한다. 이어 이션이 "축구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이 있다.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실제 인터넷 판 기사 내용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 표기는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뱃속'을 쓰고 있습니다.

 


정답은 바로 '배 속'입니다. 그렇다면 '뱃속'이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속마음’이나 ‘마음’을 속되게 이르는 말입니다. 

말 그대로 배의 안을 말할 때는 ’배 속‘과 같이 띄어 적어야 합니다.

----- 예문보기 -----

그러나 성유리는 "근데 아직 (아기가) 배 속에 있어서"라며 녹화 당시 임신 7~8개월 차라고 고백해 아쉬움을 남겼다. 
엄마 배 속에서 즐거운 여행 많이 했니? 
"콩콩아~ 10달 가까이 좁은 엄마 배 속에 있는다고 너무 고생했고 또 건강하게 태어나줘서 고마워. 
하지만 성유리는 "무대는 늘 그립다"라며 "근데 아직 아기가 배 속에 있다"라고 정중히 거절했다. 
그런데 아직 아기가 배 속에 있어서. 지금 임신 한 7개월 정도"라고 밝혔다

------------------------------------------------------------------------------------------------------

그 사람 뱃속을 도무지 알 수가 없다. 
형은 본래 뱃속이 편한 사람이라 그만한 일에는 놀라지도 않을 것이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데 내가 어떻게 그 사람 뱃속을 알겠니?
그 사람 얼굴은 신사 같아도 뱃속은 검으니 조심하는 게 좋을걸.
미지의 세계에 대한 불안감이 끊임없이 그의 뱃속에서 꿈틀거렸다. 
그는 자신의 검은 뱃속을 채우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