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송작가유니온은 6일 "프리랜서라는 허울 아래 헐값에 (1. 쓰여지다/쓰이다) 하루아침에 버려진 '위장 프리랜서'일 뿐, 전형적인 비정규노동자일 뿐"이라며 "고 이재학 PD는 부당해고에 맞서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에 나섰지만...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 글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글쓴이는 '쓰여지다'를 선택했습니다.

 


'쓰여지다'는 이미 피동형태인 '쓰이다'에 '지다'라는 피동이 다시 한번 첨가된 형태로 이중피동입니다. 이중피동은 자연스럽지 않은 형태로 쓰지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므로 정답은 '쓰이다'입니다.

1. 붓, 펜, 연필과 같이 선을 그을 수 있는 도구로 종이 따위에 획이 그어져 일정한 글자의 모양이 이루어지다. ‘...
2. 머릿속의 생각이 종이 혹은 이와 유사한 대상 따위에 글로 나타내지다. ‘쓰다’의 피동사.
3. 원서, 계약서 등과 같은 서류 따위가 작성되거나 일정한 양식을 갖춘 글을 쓰는 작업이 이루어지다.
4. 어떤 일을 하는 데에 재료나 도구, 수단이 이용되다. ‘쓰다’의 피동사.
5. 사람이 일정한 돈을 받고 어떤 일을 하도록 부려지다. ‘쓰다’의 피동사.
6. 어떤 일에 마음이나 관심이 기울여지다. ‘쓰다’의 피동사.

----- 예문보기 -----

2가지 모터가 쓰이다 보니까 내부적으로 혼란이 생길 수 있잖아요. 
저액권은 주로 물품·서비스 구매, 거스름돈 등의 용도로 자주 쓰이다 보니 고액권보다 상대적으로 유통수명이 짧다고 전했다. 
입사해도 소모품처럼 쓰이다 아웃 … 저스펙자, 슬픈 취업 유랑
뒷면의 투명창은 라벨 테이프의 잔량을 확인할 수 있는 용도로 쓰이다. 

-----------------------------------------------------------------------------------------------------

'쓰이다'의 자리에 '쓰여지다'를 잘못 쓴 실제 사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여지다 아래로 뚝 떨어지는 리듬과 독특한 공간 경영으로, 조형미가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작품입니다. 
항공업 구조개편 첫 장, 끝내 법정에서 쓰여지다
의약품 개발의 역사, '우봉약학전시관'에서 쓰여지다
정식 데뷔 포르테 디 콰트로, 크로스오버 음악 새 역사가 쓰여지다
[엑츠화보] 2009년 8월 22일, 스타리그의 새로운 역사가 쓰여지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