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BS1에서만 ‘(1. 콩닥콩/콩닥콩)’이라는 프로그램이 명맥을 유지할 뿐이다. 뽀뽀뽀 같은 MBC 장수 프로그램은 폐지된지 오래다. ‘모여라 딩동댕’ 공개방송. 번개맨이 관객들에..........

위는바른 우리말 및 맞춤법 연습을 위해 인용한 실제 인터넷 글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표기는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콩닥콩'이 쓰이고 있습니다.


(콩닥콩/콩다콩)은  '방아확에 공이를 가볍게 한 번 내리칠 때 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을 표현하는 우리말입니다. 표준어 규정 2장 4절 17항에 따라 ‘콩다콩’의 의미로 ‘콩닥콩’을 쓰는 경우가 있지만 ‘콩다콩’만 표준어로 인정됩니다.

------ 예문보기 ------

지연은 짝사랑하는 영민을 볼 때마다 가슴이 콩다콩 뛰었다.
사랑은 콩다콩 3(투니버스 오후 8시) = 29화. 오랜만에 집에 온 향기 아빠는 우연히 향기와 한누리가 함께 있는 것을 보게 된다. 
KBS, 시범 방송 후 내년 1월부터 본격 개편 KBS의 간판 어린이 프로그램 'TV유치원'이 '콩다콩'이란 이름으로 새 단장해 찾아온다. 
설이 가까워 오면, 방앗간에서는 콩다콩 콩다콩 떡방아 돌아가는 소리가 밤늦게까지 들려왔다.
‘출발드림팀’ 김지원 아나 누구? 알고보니 ‘TV유치원 콩다콩’ 콩나언니
10일 오후 광주 북구 광주비엔날레관에서 2013광주디자인비엔날레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어린이 관람객이 콩다콩 어린이집 체험을 하고 있다. 
교육적 기능에 중점을 둔 'TV유치원'은 '하나둘셋'과 '파니파니', '콩다콩'에 이어 네 번째로 방송되는 KBS 어린이 프로그램으로 별도의 부제 없이 'TV유치원'이라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