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19일 서울 사간동 금호미술관에서 시작된 ‘보다, (1. 보여지다/보이다)’는 지난 가을 이후 비엔날레와 여러 기획전을 통해 선보인 미디어 아트에 방점을 찍는 전시다.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 글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보여지다가 쓰이고 있습니다.

 


'보여지다'는 '보다'의 피동사 '보이다' 뒤에 피동을 나타내는 '-어지다'가 또 첨가된 것으로, 피동의 뜻이 겹쳐진 이중피동으로 자연스럽지 않은 표기입니다.

1. 눈으로 대상의 존재나 형태적 특징을 알게 하다. ‘보다’의 사동사.
2. 눈으로 대상을 즐기거나 감상하게 하다. ‘보다’의 사동사.
3. 대상의 내용이나 상태를 알기 위하여 살피게 하다. ‘보다’의 사동사.

----- 예문보기 ------


이트론은 28일부터 4일까지 3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보이다 7일 약보합 마감했다.
당시에도 정 총재에 대한 퇴진설이 있었지만 임기를 이어갈 의지를 보이다 이날 퇴임사를 발표했다. 
월별 발주량은 작년 9월 이후 감소세를 보이다 4개월만에 반등했다. 
1월 CPI 발표 앞두고 혼조세 뉴욕 증시가 장 초반 강세를 보이다 막판 하락하며 혼조세로 장을 마감했다. 
'트웬티 트웬티(2020)', '인어왕자 더 비기닝(2020)' 등을 거치며 웹드라마계에서 두각을 보이다 2021년에는 tvN '어사와 조이'에서 

----------------------------------------------------------------------------------------------------------------

'보이다'의 자리에 이중피동 '보여지다'를 쓴 실제 사례

창원예술학교 학생의 꿈이 여기에 보여지다.
이어 “실제 기업 이름이 노출되고 금액 흐름도 노출되고 출연자가 그 기업들을 택하는 것들이 보여지다 보니까 그런 것들이 조금이라도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칠까
그런 정치적 영향력이 어떻게 보면 보여지다 보니까 최근에 정치권에서 저도 이건 비판하고 싶은 부분인데. 
‘네가 무슨 사랑꾼이냐’라고 한다”라며 ”별로 하는 것도 없는데 TV나 이런 곳에서 좋은 모습만 보여지다 보니까 나오는 말 같다”며 겸손해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