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암호화된다고는 하지만 남이 내 폰의 망을 허락 없이(법적으로는 허락이 있는 상태다) 드나든다는 것이 (1. 꺼림찍하다/꺼림직하다). 그러나 이 편의성에 중독되면 사용하지 않을 수.....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실제 인터넷 글 중 한 부분입니다. 괄호1 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꺼림찍하다'가 쓰였습니다.

 


'꺼림찍하다'는 비표준어이며, ‘꺼림직하다’도 본래 ‘꺼림칙하다’의 비표준어였지만 2018년 국립국어원에서 표준어로 인정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꺼림칙하다' 와 '꺼림직하다'는 모두 표준어입니다.

----- 예문보기 -----

로이킴숲 존폐논란, 시민들 “놀랐다, 꺼림직하다” 불편
윤 씨는 "남이 쓴 것처럼 보이는 물건이 나와 기분이 꺼림직하다. 
애쓰는 포인트도 무언가 꺼림직하다. 
하지만 화영은 그런 자신을 바라보는 고루한 주변의 시선이 어딘가 불편하고 꺼림직하다. 
30년 전 뼈아픈 실패의 기억 시진핑의 ‘공동부유(共同富裕) 사회’와의 높은 싱크로율도 꺼림직하다. 

----------------------------------------------------------------------------------------

 

'꺼림직하다'의 자리에 '꺼림찍하다'로 잘못 표기한 실제 사례


3년 사이 7.6배 이상 급증했다는 게 꺼림찍하다. 
이럴 경우 어떻게 해야하는지 상당히 꺼림찍하다
다 좋은데 모르는 사람에게 이어폰 끼라고 주는 게 꺼림찍하다. 
점심메뉴로 생태와 동태 등 찌개를 찾던 직장인 등도 "아직은 꺼림찍하다"며 발길을 돌리고 있는 실정이다. 
당시 일부 팬들은 "배우 본인 명의로 조공을 받는 게 꺼림찍하다" 등의 의견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