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어패, 어폐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2. 3. 31. 18:15

이와 관련 포항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1. 어폐류/어패류) 폐사가 양빈공사 때문인지 여부와 어떤 이유에서 폐사했는지는 현장 조사를 벌인 뒤 대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 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의 괄호에는 '어폐류'가 쓰였습니다.

 


위의 제시문에는 물고기와 조개를 아울러 이르는 말인 '어패(魚貝)류'라고 써야합니다. 그렇다면 어폐(語弊)의 의미는 어떻게 될까요?

1. 적절하지 아니하게 사용하여 일어나는 말의 폐단이나 결점.
2. 남의 오해를 받기 쉬운 말.

----- 예문보기 -----

화해란 말이 어폐가 있다면 그냥 너그럽게 용서해 주세요. 
그거 무슨 말씀이오. 우리가 한세월을 하고 있다니 어폐가 대단하오. 
하지만 수익률 곡선만 본다면, 독일 경제는 양호해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도 어폐가 있습니다. 
이런 말에 어폐가 있을지 모르지만 영수가 아이들 중에서 제일 똑똑한 건 사실이다.
그는 의협 측이 안정성 문제를 가장 반대 요건으로 주장하지만 이 주장 자체에 어폐가 있다고 밝혔다.
그 예술품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또한 개인의 경험 세계에 한정된다고 말하면 어폐가 있을까. 

---------------------------------------------------------------------------------------------------

인적피해는 없으나, 변압기 화재 우려로 전기 차단했고, 자갈치시장 일부 횟집 100여개소 수족관이 산소부족으로 어패류 일부 폐사됐다
전남 해안 고수온 관심 단계…어패류 폐사 주의
박광온 "방사선감시기 없는 항만 12곳…日 어패류 등 유입"
제주 해역, 어폐류 폐사 원인 고수온·저염분수 유입 비상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