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어리숙, 어수룩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2. 4. 18. 21:43

극 중 손담비는 (1. 어리숙/어수룩) 하지만 직관적인 촉이 좋은 '향미'로 분한다. 본인은 별 생각 없이 이야기하는데 예리하게 상대의 정곡을 찌를 때가 많다.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 글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어리숙'이 쓰였습니다.

 


‘어리숙하다’는 본래 ‘어수룩하다’의 비표준어였지만 2011년 8월 국립국어원에서  표준어로 인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어수룩하다’와 뉘앙스에 있어 차이가 있으므로 사용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둘은 서로 유사한 의미를 갖지만 '어수룩하다'는 '순박함/순진함'의 뜻이 강한 반면, '어리숙하다'는 '어리석음'의 뜻이 강합니다.

1. 겉모습이나 언행이 치밀하지 못하여 순진하고 어리석은 데가 있다.
2. 제도나 규율에 의한 통제가 제대로 되지 않아 느슨하다.

----- 예문보기 -----

한국에서는 섹시한 이미지가 강한데 중국에서는 내가 말이 어리숙하니 귀여운 이미지다
혜리, '청일전자 미쓰리' 통해 공장점퍼+뿔테안경 '어리숙'
우리동네 예체능 안정환, '앙숙케미' vs '어리숙 형' 예능감 폭발…'앞
‘신분을 숨겨라’ 윤소이, 3종 변신 완벽 소화 ‘섹시+발랄+어리숙’
특히 혜리는 어리숙한 눈빛과 잔뜩 긴장한 어깨, 다소 촌스러워 보이는 춤사위 등 외모는 물론....

----------------------------------------------------------------------------------------------------------

포수의 미트를 더욱 또렷하게 보기 위함인데 안경 스타일 때문인지 어수룩해 보이기도 한다. 
어수룩해 더 설렜던 첫사랑, 상파울루 [삶과 문화]
어수룩하던 '미생' 속 인턴 임시완이 어느덧 팀장으로 진급했다. 
이외에도 김갑수와 장민호는 와인셀러 중고거래에 나선 가운데 가격 흥정을 능숙히 하지 못하는 어수룩한 면모로 폭소를 유발했다. 
"쿠팡 짝퉁시계 판매 여전...어수룩한 상표법 허점 때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